것을 부정하지 않았음
→ 기벨린에 속한 가문이나 도시들도 상황에 따라 황제에게 저항, 겔프 역시 교황의 비난이나 파문의 위협 때문에 자신의 정치 경제적 힘을 포기하지 않는 실용적인 모습
◈ 보니파키우스 8세의 정책
- 중세의 교황 중 가장 비타협적으로 교황의 지상권을 강조한 인물
상향식 이론에게 내주었다. 토마스 아퀴나스, 아우구스티누스 등이 대표적 이론가이다. 결론적으로 중세 정치사상사는 이 두 정부론의 중세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쟁탈전이었다. 이러한 두 이론의 쟁탈전의 법률의 정치이론으로 이어져 후대에 체계적인 법률학이 이룩될 수 있는 토양을 제공했다.
Ⅰ. 서론
이슬람은 그리스도교·불교와 더불어 세계의 3대 종교로 꼽힌다.. 세계 3대 종교중에서 가장 늦게 창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전세계 인구의 1/5이 넘는 13억 명의 신도를 가진 세계적인 종교가 되었다. 이슬람을 믿는 무슬림들은 140여 개 국가에 흩어져 살고 있다. 그 중 아랍연맹에 속해 있
정치의 변화에 따라 이슬람 세계를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지키려는 이슬람권의 변화와 대응에 대한 연구도 병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종교적 차원에서 이슬람의 부흥과 사회적 차원에서 이슬람공동체의 강화를 주장한 이슬람주의의 한 갈래인 급진이슬람주의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
사상가들은 교육과정에서 고전이 차지하는 핵심적 위치를 확립하였던 인문주의자들의 학문적 경향과 그 업적에 인문주의 혹은 인문교육이라는 용어를 적용하였다. 그러므로 ‘인문주의’ 혹은 ‘인문교육’이라는 용어는 르네상스 인문주의자들로부터 시작되어 19세기까지 지속되었던 인문중등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