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주의’ 혹은 ‘인문교육’이라는 명칭의 역사적 기원은, 르네상스인문학의 교육적 이상이 약화되는 것과 맞물려서 현대적 인문학의 개념이 새롭게 등장하는 19세기 초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19세기에 접어들면, 유럽의 대학과 중등교육에서는 실용적, 과학적 교과의 비중과 영향력이 점차 증대하
인문학 위기(인문과학 위기)의 인식
학부제 등과 관련하여 인문학의 위상이 약화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인문학을 고정 불변하는 것으로 전제하던 ‘인간의 본성’에 대한 신뢰는 근대이후 동요되었고 정보 사회는 이 같은 동요를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다. 인문학은 인쇄된 활
르네상스 예술의 주요 주제는 인간 주체에 대한 탐구였다. 지속적으로 행해져온 자연에 대한 탐구는 인간 본연에 대한 관찰로 이어졌으며, 예술과 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가치관이 퍼지고 있었다.
4. 자연 과학의 발달
이런 시대적, 사상적인 변화 속에서 자연 과학 분야에
르네상스는 대부분 종교개혁으로 이어지게 된다.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오늘날의 관점은 다양하다. 기존에는 르네상스를 중세와 차단되는 시대라 정의해 왔으나, 실제로 르네상스에서는 중세의 특징이 많이 발견된다. 점성술이나 마술 등 비이성적, 비과학적인 태도가 르네상스 시대의 작품에서 많
르네상스 시대의 해부학을 발전시킨 세 명 중 마지막인 미켈란젤로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와는 다르게 미술가로서 인체의 표현을 보다 정밀하게 하기 위해 해부학을 공부하였다. 미켈란젤로가 해부학에 정통하였다는 것은 그의 그림 곳곳에서 찾아 볼 수 있는데 레오나르도 다빈치와는 조금 다른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