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 16세기- 라파엘로의 ‘의자에 앉은 마돈나’
: 라파엘로는 미켈란젤로,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더불어 가장 대표적인 르네상스 시대의 예술가이며, 미켈란젤로와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성과를 모두 흡수해 가장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창조하려 했습니다. (자연을 충실하게 이해하고 이성적인 의도를 고
1910년경 구체적 연구를 수행하면서 구체화되었다.
*베르트하이머는 기차 안에서 창문으로 밖을 내려다보면 창살이 시야를 가리지만 풍경이 쪼개져 보이지 않고 한 덩어리로 보인다는 데서 착안하였다. (사람의 감각작용이 형태를 조합해서 자기 나름대로 이어서 보기 때문에)
*게슈탈트란 독일어로 '
1.페미니즘 정의
페미니즘(Feminism)이라는 용어는 여권 확장론, 남녀 동권론 등의 역어로 라틴어의 “Femina(여성)”에서 유래하였다. 페미니즘은 문학을 비롯한 예술, 종교, 매체 등의 영역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지만, 발생론적 차원에서 볼 때, 정치, 사회, 문화적으로 함축된 의미를 지니고 있으므로
, 스토운헨지(기원전 15~19세기경, 영국)는 우리에게 어떤 경건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면서 초인적인 것을 느끼게 한다.
이와 같은 작품의 창작 동기와 작업에 있어서의 노동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동기가 되는 힘은 바로 종교적인 것이었을 것이라는 짐작을 하며, 여기서 그들은 일상을 지배하는 것에
1976), pp. 208-209.
물론 19세기 이전까지 “모던”이라는 말은 고대에 비해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었지만 “모던”의 반대항인 고대가 로마 시대라는 점, 그리고 고대인들보다 열등한 르네상스인들에게 중세는 그야말로 야만의 시기로 간주되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르네상스인들에게 있어 중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