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커뮤니케이션 이론들.
*영상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대한 이론들은 많이 있으나 크게 감각이론(어떤 영상이 눈이라고 하는 감각기관을 통해 어떻게 접수되고, 어떻게 눈에 보일 수 있는가 등) 계열과 지각이론(머릿 속에서 영상을 어떻게 처리하느냐, 무슨 일이 일어나느냐 등..) 계열로 나
동기(動機)를
계승, 그것을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과 미국 사회학의 방법을 결합시켜 현대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비판이론을 전개하였다.
에서의 그의 위치를 살펴봐도 벤야민은 비주류학자였다. 오창호,「맥루한과 벤야민」, 한국언론학회,『한국언론학보』, 48권 3호, 2004, p. 413~414에서 인용.
1. 들머리
"오늘날 문학 연구가 문화연구로 확장되어 가는 흐름에 주목하여, 그 이론적 배경을 살피고, 문학을 통한 문화 연구 혹은 문화를 통한 문학 연구의 다양한 실천 가능성을 모색한다."
문학은 문자언어를 중심으로 한 예술이다. 현대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영상 종
이론 개념
1. 행위자 - 연결망 이론과 창시자
<그림 1> 브루노 라투어
행위자 - 연결망 이론(Actor-Network Theory : 약칭 ANT)은 1980년대에 프랑스의 브루노 라투르와 미셸 칼롱 그리고 영국의 존 로가 함께 개발한 이론이다. 이 이론은 원래 과학과 기술을 사회학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시도로서 출발했지
사회학과 언어학의 단순한 합이 아니며 사회학 연구 분야와 언어학 연구 분야의 기계적인 결합도 아니다. 또한 사회학적 이론과 방법으로 언어를 연구하는 것도 아니다. 사회언어학은 종합적 과학으로서 언어학과 사회학의 교차적인 결합으로 이루어지면서도 어디까지나 언어학인 것이다. 사회언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