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양의 자연관
1. 그리스의 자연관
서양의 철학사상은 대체로 B.C 6세기 경 그리스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소크라테스를 분수령으로 하여 그 이전의 그리스 철학을 자연 철학이라고 하고, 소크라테스로부터 인간학적 철학이 시작되었다고 말하기도 한다.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은 곧 자연
중세의 문화는 초자연적, 내세적, 개인주의적인 경향을 지녔다고 할 수 있다.
중세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서양’ 혹은 ‘유럽’이라는 개념이 생성된 시기였다. 고대 그리스?로마의 고전문화와 사회가 가졌던 한계성에서 탈피하여 유럽 세계를 신생시키는 등 창조성이 나타났으며 고세계와 신세계
근세사회(근대사회)와 교육 - 인문주의와 교육
르네상스 운동을 바탕으로 한 인문주의 운동은 그리스 ․ 로마의 고전의 부활과 자유교양 교육을 강조하였다. 당시의 인문주의 교육이 가지고 있었던 특색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자연주의적 색채를 띠고 있다. 이것은 중세에 있어서의 초
Ⅰ. 서양의 아테네
아테네인은 스파르타와는 판이한 조건에서 그들의 역사를 시작했다. 아테네가 자리잡았던 아티카에는 군사적 침략도 없었고 적대 세력간의 내분도 없었다. 그러므로 피정복민을 억압할 군사적 지배 계급이 존재하지 않았다. 더욱이 아티카의 자연 조건은 비옥한 농업 자원과 더불
고대
그러나 멀리 고대로 거슬러올라가 삼국시대 이래의 고건축(古建築) 실내장식을 살펴볼 만한 자료는 오늘날 매우 드물다. 불행하게도 한국에는 당시의 건물이 하나도 남아 있지 않을 뿐더러 실내의 구성을 살펴볼 만한 문헌 또한 희귀하기 때문이다. 고려시대 몽골군의 침입을 비롯하여 임진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