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역인의 모습으로 묘사하고 있다. 서역이란 지금의 아라비아인데 그는 생김새나 의복, 두건 등이 이상하다고 표현됨에 따라 서역인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처용이 서역인 이라는 추측 이외에도 2가지 설이 더 있다. 한 가지는 처용이 울산지방 유력자의 아들이라는 설이고 나머지 한 가지는 헌강왕의
서역인상(西域人像)에 나타난 인기 스포츠 폴로
통일신라인들의 인기 스포츠는 무엇이었을까. 그 중의 하나는 폴로였다. 경주시 구정동 석실분(石室墳, 돌방무덤)의 모서리 기둥(9세기)에서 당시의 인기 스포츠의 흔적을 발견할 수 있다. 이 기둥은 현재 국립경주박물관 야외에 전시 중이다.
석조 기
서역인도 호이다.
실제로 당대는 주점의 영업이 활발했다. 대외개방정책으로 많은 서역인들이 거주했으며 호희를 고용했을 뿐만 아니라 서역인이 직접 운영하는 주점도 있었다. 장안은 성당 시기에 문인들이 문학을 공유할 수 있는 그들의 집결지, 문화 살롱으로 여겨졌기에 다수의 문인들이 장안
서역인으로 중국 음식인 쌍화를 팔아 생계를 유지했던 것으로 보인다. 새끼광대란 실제 연희를 하던 광대를 의미하는 것일 수도 있고 동양인과는 모습이 다른 서역인의 모습을 광대에 빗대어 나타낸 것일 수도 있다. 다로러거디러는 고려가요에서 흔히 사용하는 조흥구적 사설이다. 다리러디러 다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