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 장안을 강타한 호풍

 1  [중국시] 장안을 강타한 호풍-1
 2  [중국시] 장안을 강타한 호풍-2
 3  [중국시] 장안을 강타한 호풍-3
 4  [중국시] 장안을 강타한 호풍-4
 5  [중국시] 장안을 강타한 호풍-5
 6  [중국시] 장안을 강타한 호풍-6
 7  [중국시] 장안을 강타한 호풍-7
 8  [중국시] 장안을 강타한 호풍-8
 9  [중국시] 장안을 강타한 호풍-9
 10  [중국시] 장안을 강타한 호풍-10
 11  [중국시] 장안을 강타한 호풍-11
 12  [중국시] 장안을 강타한 호풍-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시] 장안을 강타한 호풍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장안과 외래문화


2. 장안을 강타한 호풍

(1) 호희(胡姬) - 서역의 여인들

(2) 호희(胡姬)의 춤 – 호선무

(3) 호등무(胡騰舞) - 서역의 남자의 춤

(4) 호장(胡裝) - 서역의 화장법


3. 결론

본문내용
1. 장안과 외래문화


장안(長安)은 현재는 시안(西安)으로 더 잘 알려진 중국 산시성의 성도로 BC11세기부터 도시가 형성되었으며 주나라를 비롯해 진을 거쳐 BC202년 전한이 수도로 정하면서 전 세 계에 ‘장안’이란 이름을 알렸다. 이후 6세기 잠시 서위(西魏)와 북주(北周)의 수도였다가 이 들의 뒤를 이은 수(隨)와 당(唐)의 수도로 본격적으로 정하면서 그 어느 때보다도 화려하고 크게 번성하였으며 규모면 인구면 에서 여느 고대 도시들을 압도하며 실크로드로서 문명 과 문화의 육교로서 동서의 교류와 동서 문화성장에 이바지했다. 그러나 화려한 한 때 도 잠시 중앙 집권력을 상실한 당 제국은 절도사 안록산과 사사명이 안사의 난을 일으키면 서 파멸로 치달았다. 이 난 중에 수도 장안은 관군과 반란군에 의해 철저하게 유린 당 했으며 안사의 난이 종결되고 난 후에 다시 한 번 황소의 난을 거치며 사실상 무너지고 만다. 그리고 당의 마지막 황제가 수도를 낙양(落陽)으로 옮기면서 장안의 수도로서의 역할 이 마감되었다.
성당의 꽃피어난 고도의 문명과 실크로드를 통한 개방적인 정책은 장안을 다양한 이방인들 로 들끓게 했다.
실크로드를 통하여 불교를 비롯하여 이슬람교, 기독교, 조로아스터교 등 다양한 종교가 유입되었으며 이와 함께 건축, 음악, 무용 등을 포함한 예술이 전파되기도 했다. 상인들 또한 장안을 많이 거쳐 갔다. 장안은 상인들이 운집한 대도시였으며 이에 따라 여관, 음 식점, 기방 등 다양한 업종이 발달하였다. 그들을 따라왔을 것으로 보이는 서역 출신의 아름다운 기생 ‘호희(胡姬)’는 장안에 한 층 활력을 불어넣었다. 여기서 호胡라는 말의 용례를 살펴보면 돌궐 회골 거란 같은 북적도 호로 시작하여 동투르키스탄 여러 지방의 주민에서부터 소그디아나 페르시아 타지크의 서역인도 호이다.
실제로 당대는 주점의 영업이 활발했다. 대외개방정책으로 많은 서역인들이 거주했으며 호희를 고용했을 뿐만 아니라 서역인이 직접 운영하는 주점도 있었다. 장안은 성당 시기에 문인들이 문학을 공유할 수 있는 그들의 집결지, 문화 살롱으로 여겨졌기에 다수의 문인들이 장안으로 모여들었었다. 그리고 문인들 중 술을 즐기는 사람도 많았기에 장안의 주점에 들러 호희를 보고 그 아름다움에 감탄하여 쓴 작품도 찾아볼 수 있다. 그 예로는 이백(李白) ‘소년행(少年行)’, 하조(賀朝) ‘증주점호희(贈酒店胡姬)’ 등 여러 작품을 찾아 볼 수 있었다. 이들 호희 외에도 호무, 호복, 호장 등 실크로드를 통해 전래된 다양한 호풍은 당대를 말 그대로 강타했으며 이에 대한 문학 작품 또한 적지 않게 찾아 볼 수 있었다.
즉 중국의 당대에는 이국취미가 넘쳐나던 시대였다. 개원 천보 이후에 이런 경향은 더 심해졌다. 그 중에서도 장안은 도도한 호풍 호속의 중심이었다. 구당서 여복지에는 개원 천보 이래 호복 호모 호극 호식 호악이 유행했다고 기록하면서 태상의 음악은 호곡을 숭상하고 귀인의 어찬도 모두 호식을 제공하며, 사녀들은 다투어 호복을 입는다고 했다. 또한 개원 초기에 어가를 따르는 궁인 가운데 말을 타는 자들은 모두 호모를 쓰고 곱게 화장한 얼굴을 드러냈으며 쓰개를 쓰지 않았다. 사족과 서인 집안에서도 이를 모방했다고 했고, 또 부인들이 개원 이래 선혜 호리를 신었음을 말하고 있다.
이런 풍조가 꼭 장안에만 한정된 것은 아니지만 기록에서 보듯이 유행의 중심이 천자가 계신 곳이었음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참고문헌

1. 김경동, < 중국시인총서 당대편 백거이시전>, 민미디어
2. 이시다 미키노스케, , 이산
3. 장안은 어떻게 세계의 수도가 되었나 세오 다쓰히코 황금가지
4. 김순환,(2011), , 울산대학교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5. 허세욱,(2005), , 제 80 차 중국학연구회 정기 학술발표회, 7~14쪽
6. 이해원,(2009), , 고려대학교 중국학부 교수
7. , 중국어문학논집 제 52호, 중앙대학교 중어중문학과 강사
8. 이지운,(2008), , 중국어문학지 제27집
10.중국 무용복식 문화사, 윤지원 지음, 한국학술정보(주)
11. 중국 무용사, 王克芬 著, 고승길 譯,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