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우리는 여기서 서정시에 대한 소박한 정의로 되돌아가 볼 필요가 있다. 서정시에 대한 소박한 이론에는 분명히 ‘대상’을 고려하는 측면도 함께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냥 막연하게 주관 정서만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분명 ‘대상’에 대한 주관 정서를 표현하는 것을 볼 수 있
이념적 성향
1) 계급시의 등장과 경향성
1920년대 초기의 시적 경향을 살펴보면 근대적인 형태의 자유시가 성립되면서 민족어와 그 정서의 가치를 시적 형식을 통해 구현하고자 하는 노력이 지속되고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시기의 시문학에서는 앞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김소월, 한용운 등을
서정시의 이념, 곧 서정시의 이데올로기가 근대 자본주의 사회의 부정적 측면에 대해 강하게 저항하면서 미래적 비젼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것은 그것이 바로 근원에의 지향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모든 순수서정양식이 지향하는 바 근원은 단순한 과거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미래지향적인
Ⅰ. 표현시
독일의 산업화와 도시화는 독일 표현주의 문학에서 처음으로 반영되었다. 표현주의에 와서 대도시라는 주제는, 19세기를 훨씬 지나서까지 시(詩)분야에서 큰 비중을 차지해온 자연시(Naturlyrik)의 자리를 대치했다. “옛날 우리 마을에서 […]”로 시작되던 시나 소설은 이제 대도시의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