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自畵像」에 나타난 금기들
「자화상」은 서정주 시작(詩作)에 있어서 초기시이자 그의 화두가 되는 중요한 시이다. 더 나아가 자신의 삶에 대한 변명이자, 신념까지 묻어나 있다. 그러한 이 시에는 몇가지의 금기들이 나온다. 그것은 ?죽음?과 ?피?인데, 이는 죽음과 생식이라는 대립적인 두 영역
죽음을 바라다보는 개별자, 갇힌 개별자의 비극적 모습이, 마치 무덤 속의 시체처럼 뚜렷하게 드러나 있다는 데에 있다. (김현, 1989)
시인의 아버지는 사업 실패로 시흥으로 이사온 후 중풍으로 쓰러진다. 어머니가 생계 일선에 나서야 했고, 누이들 역시 신문 배달 등으로 생계를 도와야 했다. 이 사건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윤회설에의 경도, 절대 영원에로의 회귀 욕망 등으로 말해지는 미당 시의 전반적인 기조는 바로 여기서 싹을 틔우게 된다. 김학동 외, 『서정주 연구』(새문사, 2005), p.1
미당은 1935년 《시건설》이란 잡지에 ‘스물세햇동안 나를 키운 건 팔할이 바람이다’로 널리 알려진 시
1) 유전적 ․ 환경적 결정론
이 결정론은 하나의 작품을 반복될 수 없는 역사적 산물이라고 여기는 입장이다. 작품이라는 완성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결과를 낳게 한 원인들을 따져 보는 것이 보다 용이하다고 믿는 역사주의적 방법이다. 생트 뵈브(Charles Augustin Sainte-Beuve) 생트뵈브(1804~1869) 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