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의 본질에서 한국의 교회들이 지닌 문제점들을 생각해 보자. 첫 번째로 성숙한 예배로서 영적이며 신령한 예배를 드리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보면 한국교회의 예배는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로 또한 영적인...
둘째로는 예배시 전해지는 말씀에 대해 얘기하자면 교훈적이며 계도적이어야 한다는 것이
복음적으로 받아들여 배타적으로만 받아들이면 안된다는 의견도 많이 있었다. 그와 더불어 비교종교학 교수의 필생의 연구의 결과로 ‘예수는 없다’를 직간접적으로 표현한 저자가 참 불쌍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나는 이 책의 제목을 보며 무엇을 이야기하고 싶은걸까? 하는 의문을 갖게 되었다.
서평을 주교나 수도승이 달아 출간하기도 하였는데, 이는 당시 수도원에서 읽는 글이 종교를 위한 것뿐만이 아닌 개인적 즐거움이나 지적 추구를 위한 것이었다고 볼 수 있다. Charles Homer Haskins, The Renaissance of Twelfth Century, (Cambridge &London: Harvard Univ. 1979). pp. 3-198
이러한 움직임이 전면적으로 나타난
를 가장 적절히 준비하는 것은 떠나가시는 주님의 뜻을 분명히 알아 이를 이루어나가는 것인바, 그것은 바로 교회가 하나 되는 것이었다. 주께서 성령의 모습으로 교회와 함께 계시면서 이 하나 됨을 지켜보실 것이기 때문이다. 예수님의 승천을 준비하는 이 주일에 요한복음 17장을 읽고 묵상하는 이유
를 맞았고 기독교가 전래된 역사에 비하면 세계에서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없을 만큼의 부흥과 성장으로 세계교회의 부러움을 사는 한국교회가 되었지만 이런 외형에 걸맞지 않게 각 교회 안에서는 산적해 있는 문제가 있다. 그것은 바로 교회와 예배의 질적인 문제다. 이런 문제들은 양적인 성장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