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스토예프스키, 도스토예프스키소설] 도스토예프스키 문학의 이해 고찰과 도스토예프스키의 소설 죄와 벌, 도스토예프스키의 소설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도스토예프스키의 소설 악령에 투영된 러시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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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스토예프스키, 도스토예프스키소설] 도스토예프스키 문학의 이해 고찰과 도스토예프스키의 소설 죄와 벌, 도스토예프스키의 소설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도스토예프스키의 소설 악령에 투영된 러시아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도스토예프스키 문학의 이해
1. 모더니티의 의미와 요소
2. 자기 정체성
3. 지하
4. 자아중심의 구조
5. 이성적 질서와 혼돈의 질서

Ⅲ. 도스토예프스키의 소설 죄와 벌 분석

Ⅳ. 도스토예프스키의 소설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분석

Ⅴ. 도스토예프스키의 소설 악령에 투영된 러시아 분석
1. 자선파티가 주는 시대적 암시
2. 현실화된 도스토예프스키의 우려
3. 도스토예프스키의 러시아 미래에 대한 희망
1) 신분의 결합
2) 정교회로의 러시아 구원
4. 끼릴로프의 자살 - 신의 절대성에 대한 작가의 역설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850년대 도스토예프스키의 시베리아 유형 생활과 강제적 군복무는 작가의 창작활동과 사상에 커다란 전기가 되었으며 특히 1850˜1854년까지의 옴스크 감옥 생활은 그에게 엄청난 육체적, 정신적 고통을 안겨 주었다. 그는 온갖 흉악범과 잡범과 뒤섞여 열악하기 그지없는 수용생활을 견뎌야 했다. 그러나 작가는 이러한 생활 체험을 자신의 정신적 성장의 계기로 삼았다. 즉, 그는 이 기간이 자신에게 러시아 민중의 실상과 나아가 극한적 상황 속에서 인간 존재의 깊은 의미를 깨닫게 해 주었으며 조국 러시아에 대한 사랑이 심화되었음을 고백하였다.
그는 1860년 시베리아 생활로부터 뻬쩨르부르그로 귀환하여 「죽음의 집의 기록」 등 활발한 소설 창작과 함께 그의 형 미하일과 잡지 「브레먀」를 발간하는 등 왕성한 활동을 하며, 어린시절부터 꿈꾸어 오던 유럽여행을 62년부터 76년까지 수시로 하게 된다. 그래서 그의 유럽여행은 흔히 60, 70년대 그의 창작 무대가 되고 주요사상의 발아 계기를 제공하였다.

Ⅱ. 도스토예프스키 문학의 이해

1. 모더니티의 의미와 요소

그가 [지하생활자의 수기]에서 말하고자 하는 모더니티는 모더니티의 분화 또는 모더니티의 개념에 관한 일종의 메타 모더니티로 정의할 수가 있다. 도스또옙스끼는 서구의 합리주의에 대한 비판으로 러시아의 모더니티를 보고 있다. 서구의 합리주의는 이성에 초점을 둔 반면 그가 말하는 러시아의 모더니티는 러시아적 기독교 즉, 러시아 정교 위에서 서구의 합리주의가 재구축됨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가 말하는 모더니티는 이성과 합리적 질서가 함께 공존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었다. 분석적인 이성은 과거에 이 세계에 존재한 신을 향한 절대적 순종과 규범을 지양하고, 새로운 질서를 구축했으며, 이는 그 자신의 질서에 반기를 드는 철학, 신학, 예술을 억압하고 제약하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했다. 그래서 그는 이런 이성과 합리의 논리적 세계는 완벽한 통일성의 세계를 건설하는 것이라 했다.
참고문헌
도스토예프스키, 죄와 벌, 열린책들, 2002
도스토예프스키, 죄와벌(원제 Prestuplenie I Nakazanie), Atlier Moon Stone 그림, 삼성출판사, 2003
러시아시학연구회 편, 도스토예프스키 소설 연구, 열린책들, 1998
이길주, 도스토예프스키의 민족주의와 反유토피아 사상, 사회과학연구 15집, 배재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1997
장한 역, 도스토예프스키 소설선집 신의 입맞춤, 중앙 M&B, 2003
톨스토이·도스토예프스키, 빛과 어둠의 두 초상, 슈테판 츠바이크, 자연사랑, 2001
John Middleton Murry, 도스토예프스키의 문학과 사상, 서문당, 19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