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습격” 등의 표현을 써가며 이슬람 포비아(Islam phobia, 이슬람 공포증)를 형성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이러한 이슬람 위협론이 과장되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어서 혼란이 야기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이슬람의 실체는 무엇이며 이슬람은 어떠한 종교인가? 과연 한국에서의 이슬람
종교로서밖에 의미를 가지지 않으며 한국 기독교사 역시 그 주체성을 상실한 채 이러한 외래종교로부터 받은 문화적 세례에 의미를 두게 된다. 또한 선교식민사관은 역사의 자체 전승을 이루어 가는 전승 주체에 대한 깊은 이해가 결여되어 있다. 따라서 기독교는 선교사에 의해 이 땅에 전해진 것이며
종교개혁가들의 선교는 교회갱생, 지도자육성, 교회를 세움을 통한 선교였으며 경건주의 선교는 선교사훈련학교, 소그룹을 통한 자비량선교, 그리스도의 도성인신과 수난의 선교원리, 선교지에 대한 철저한 적응의 전략을 가지고 있었다.
청교도 선교운동은 교리교육적인 선교, 선교기지중심의 선교
한국문화와 기독교 간의 관계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다양한 측면에서의 조망을 통해 한국은 어떻게 기독교의 영향을 받아왔으며, 이를 통해 어떤 변화와 발전을 이루어나갔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한국이라는 독특한 문화적 공간에서 종교와 문화가 어떻게 교차되고 상호작용
한국의 특성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II. 영국 사회복지의 역사
1) 자본주의 이전
근대적인 의미의 사회복지가 형성되기 이전의 이 시기에는 촌락사회의 상호부조, 종교에 의한 자선사업, 그리고 지배층에 의한 정책적, 의무적 구제 등의 형태가 존재하였다. 중세에 들어와 수도원과 구빈원을 중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