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선교전략사 요약및서평

 1  세계선교전략사 요약및서평-1
 2  세계선교전략사 요약및서평-2
 3  세계선교전략사 요약및서평-3
 4  세계선교전략사 요약및서평-4
 5  세계선교전략사 요약및서평-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계선교전략사 요약및서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내용 요약

1부 선교전략의 발전사
2부 한국 교회사에 나타난 선교전략
부 사례연구

Ⅱ.평가
A. Strong point
B. Weak point

Ⅲ.응용
Ⅳ.통합
본문내용
Ⅰ.내용 요약

제 1부 선교전략의 발전사

설립 초기부터 해외 선교를 시작한 이래 100여년이 지난 오늘날에는 전 세계로 선교사를 파송하는 나라가 되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한국교회의 선교에 있어 선교전략과 정책의 부재를 우려하고 있다.
또한 한국교회의 선교는 피선교 교회와의 갈등, 선교사들간의 경쟁과 비협조, 한국교회 성장경험에 따른 기업 팽창적 선교운영 등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노출하고있다.
따라서 이제 한국교회의 선교전략과 정책들을 세계교회사적 측면에서 선교학적으로 조망, 진단하고 바람직한 방향을 찾아내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 책에서는 초대교회로부터 현대교회에 이르기까지의 선교전략을 개괄하고 이러한 세계선교전략사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교회의 선교발전사를 세단계로 나누어 기술하고 ‘동아시아에 대한 선교전략’과 ‘한국 교회 성장유형과 선교적 교회성장’에 관한 사례연구를 제시하고 있다.

바울의 선교전략은 후대교회의 선교원리와 전략에 중요한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바울의 선교전략은 거점도시선교, 회당중심선교, 팀선교, 교회설립선교 등이 그 특징이었다.
4~6세기에 이루어진 페트릭 콜롬바등을 중심으로한 켈트 선교은 'Power Encounter', 토착화, 수도원중심, 교육선교전략 등이 그 특징이었고 후에 일어난 영국선교는 선교팀의 파송, 집단개종운동, 토착지도자 양성, 적용화, 중보기도 등의 전략이 있었다.
동방교회의 선교전략은 복음의 수용성이 있는 사람들에 대한 집중선교, 선교사의 훈련 등의 장점이 있었으나 국수주의와 잘못된 신학으로 인한 혼합주의 선교의 문제가 있었다.
12~16세기 프란시스회 선교운동은 가난한 삶을 모토로 한 기동성 있는 선교, 교회의 인준을 받은 반 자율적 선교기구를 통한 선교, 제도 주의적 선교, 공동체를 통한 선교였으며 예수회의 선교는 중앙집권적 선교, 특정계층을 대상으로 한 선교, 성취이론에 입각한 선교, 전문직 훈련을 통한 선교였다.
종교개혁가들의 선교는 교회갱생, 지도자육성, 교회를 세움을 통한 선교였으며 경건주의 선교는 선교사훈련학교, 소그룹을 통한 자비량선교, 그리스도의 도성인신과 수난의 선교원리, 선교지에 대한 철저한 적응의 전략을 가지고 있었다.
청교도 선교운동은 교리교육적인 선교, 선교기지중심의 선교, 교회 연합적 선교였으며 웨슬리 형제의 선교는 소그룹모임의 동력화, 순회전도사역을 통한 평신도지도력의 활성화, 복음의 수용성이 있는 계층에 대한 전략적 선교, 사회봉사를 통한 총체적 선교, 음악의 대중화를 통한 선교였다.
18~19세기의 신앙선교단체들을 통한 선교운동은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선교, 토착화교회설립, 총체적인 선교로의 확장, 선교협의회 운동 등이 특징이었다.
현대 교회에 이르러 교회성장학파는 동질단위의 집단을 통한 선교전략, 복음의 수용성 선교전략, 원주민 교회의 성장을 추구하는 선교전략, 평신도지도력을 통한 교회성장을 추구전략, Power Encounter전략 등을 제시했고, 이와 함께 미전도 족속에 대한 선교운동과 전문직, 비거주, 한 나라 제자화 선교전략, 도시선교운동 등이 이 대두되었다.
하고 싶은 말
김성태 저 세계선교전략사 요약및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