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나의 불평에 대한 하나님의 답변(욘3:1-4:11)
: 죽음을 경험한 요나는 니느웨에 와서 하나님의 말씀을 외친다. 그러나 다시금 요나의 그릇된 본성이 그를 불평하게 만들고 기쁨없이 하는 선교를 하게 만든다. 앗수르가 망하여서 선민 이스라엘에게 큰 기쁨이 되기를 바라는 이기적인 마음으로 하나님의
2. 선교적 관점에서의 지리▪문화적 평가
아브라함의 행로를 선교적 관점으로 바라본다면 다음과 같다. 하나는, 정착하지 않고, 여러 지역을 옮겨 다녔다는 것이다. 특히, 그가 다닌 길과 나라들은 대체로 국가적 형태를 갖추고 있었고, ‘족장 길’이라 불리는 길을 이용하여 비교적 쉽게 이동했
선교사로서 그 목적을 수행한 것도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이처럼 기독교라는 것은 하나의 종교라기 보다는 2천년의 서양의 역사를 반영하는 하나의 문화라고 보는 것도 크게 틀린 말은 아닐 것이다. 또한 기독교를 이해하고 나서 서양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그들과 가까워지고 친해지는 첩경은 아닐까
선교라는 개념을 정치적, 문화적인 경계를 넘어 유일하신 참 하나님을 전혀 모르는 사람들에게 그 말씀을 전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경우 요나의 이야기를 제외하고 구약에서는 선교에 관한 내용을 거의 찾아볼 수 없을 것이다. 선교의 개념은 구약 성서를 통해 충분한 근거를 발견할 수 있는 보편주의의
(1) 『기독교와 문화』를 읽기 전에
학점이 부족하거나 모자르지는 않지만 방학 중 학교도서관을 이용해서 공부하려는 마음에 계절학기로서 ‘기독교와 문화’라는 수업을 듣게 되었고 이에 『기독교와 문화』라는 책을 읽고 요약하는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다. 사실 비종교인으로서 종교에 관련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