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선교학의 신학적 위치와 정의
1. 선교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
1)AD 500년 이전
선교란 복음의 내재적인 생명력으로 교회가 확장되어지는 과정 속에서 이방 문화와 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정체성 확립과 전도를 목적으로 한 변증적인 신학적 동기 속에서 수행되어졌다.
2)AD 500년 이후부터 종교개혁
선교학적 연구에는 세 가지 특징은 첫째로 교회 내의 개혁과 갱생은 실제적 선교운동을 일으켰고, 타문화권과 이방종교에 대한 구체적인 선교방법을 논했다. 둘째로 이슬람교의 발흥과 기독교에 대한 도전으로 인하여 선교의 선각자들이 회교도 선교의 필요성을 인힉하고 이것을 계기로 이방 종교인
선교학을 연구하는 많은 학자들은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많은 부분에서 같은 의미로 선교학을 정의하고 있다. 선교라는 용어는 그 기원이 성경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대다수의 선교학자들이 공통적으로 인정하는 것은 요한복음 20:21의 예수님의 ‘보낸다’의 어원인 ‘아포스텔로’(αποστελλω)
선교학적인 배경)
존 니비우스는 1829년 4월4일 뉴욕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화란계 후손이었기 때문에 그도 화란 계혁 교회인 오비드 장로교회에 다녔다. 미국 프린스톤에서 그는 소명을 받아 그는 중국의 선교사로 비전을 자지게 되었다. 중국에 1854년에 인도 봄베이를 거처 봄 닝포에 도착을 했다
선교학적인 배경)
존 니비우스는 1829년 4월4일 뉴욕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화란계 후손이었기 때문에 그도 화란 계혁 교회인 오비드 장로교회에 다녔다. 미국 프린스톤에서 그는 소명을 받아 그는 중국의 선교사로 비전을 자지게 되었다. 중국에 1854년에 인도 봄베이를 거처 봄 닝포에 도착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