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선교학의 신학적 위치와 정의
1. 선교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
1)AD 500년 이전
선교란 복음의 내재적인 생명력으로 교회가 확장되어지는 과정 속에서 이방 문화와 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정체성 확립과 전도를 목적으로 한 변증적인 신학적 동기 속에서 수행되어졌다.
2)AD 500년 이후부터 종교개혁
선교의 선각자들이 회교도 선교의 필요성을 인힉하고 이것을 계기로 이방 종교인에 대한 선교를 주장했다. 셋째로 “교회 밖에는 구원이 없다”는 사상과 자신의 성화를 위한 공덕 사상과 같은 위험스런 경향을 나타내기도 하였다.
3)종교개혁 이후로부터 18세기 말까지
복음주의 선교학자들은 18세
학자들은 더 이상 주장하지 않고 있고 오히려 다른 비기독교적인 영적 운동과 더불어 기독교도 역시 더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이 정론이다. 이런 배경 가운데 여러 가지 비기독교적 영적 운동들이 미국을 중심으로 세계적으로 일어났다.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이 뉴에이지 운동이라 볼 수 있겠다. 이 운동이
본 소고(小考)에서는 중미 고대 문명 이해와 로마 카톨릭과 개신교 선교의 평가, 그리고 독립 이후의 라틴 아메리카 전역에 등장한 해방신학과 복음주의의 갈등, 또한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오순절 운동까지 봄으로 중미 선교 역사를 고찰하여, 앞으로의 중미 선교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금까지는
6. 한국 교회에 의한 일본 선교 성공 사례-동경순복음 교회
여의도 순복음 교회는 2008년까지 전 세계에 648명의 선교사를 파송했고 7개의 성경신학교와 1개의 종합대학을 설립했으며 전 세계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지역에 선교하고 있다. 또한 순복음 교회는 일본에만 74개의 교회를 개척하고 103명의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