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학을 연구하는 많은 학자들은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많은 부분에서 같은 의미로 선교학을 정의하고 있다. 선교라는 용어는 그 기원이 성경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대다수의 선교학자들이 공통적으로 인정하는 것은 요한복음 20:21의 예수님의 ‘보낸다’의 어원인 ‘아포스텔로’(αποστελλω)
Ⅰ. 서론
과거 이슬람은 상업 도시인 메카에서 출현했다. 이슬람 이전 시대에 메카에서는 여성의 지위가 남성과 동등하지는 않았으나 많은 자유와 사회적 역할이 보장되어 있었다. 이러한 현상은 초기 이슬람 시대로 이어져 여성들도 전쟁에 참여하기도 했고, 종교 토론에 참여하여 비중 있는 역할
세계 교회사에서 유래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의 성장을 일구어 냈으며 그 영향력 또한 눈에 띄게 가지게 되었다. 국내 교회의 성장을 이루어낸 한국 교회는 이제 국내에서 해외로 시선을 돌리기 시작하였다. 그 때가 1970대 말이다.
사실, 이전부터 해외 선교는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1948년
1. 포스트 식민주의
서구 열강의 제국주의적 지배가 수백년동안 지속된 소위 식민지 국가의 지성인들은 식민 지배과정에서 식민주의로부터 벗어나려는 정신적, 포스트식민지적 작업을 해왔다. 여기에 더하여 제2차 세계대전 직후 식민지배가 종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이전에 식민지 지
복음주의의 갈등, 또한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오순절 운동까지 봄으로 중미 선교 역사를 고찰하여, 앞으로의 중미 선교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금까지는 유럽과 미국의 주도적인 선교에서 제3세계로 선교의 주류가 변화되는 상황에서, 제국주의적 식민주의 선교를 극복하고, 진정한 그리스도의 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