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대표적 이론가
1) 벤담(양적공리주의자)
- 사회적 쾌락주의
- 쾌락 = 선, 고통 = 악
- 모든 쾌락은 질적으로 동일
- 공리의 원리(Principle of utility)
2) 밀(공적공리주의자)
- 삶의 궁극적 목표=행복
- 감각적 쾌락<질적 쾌락>
- 쾌락에는 질적 차이가 있음
- 유용성의 원칙 (Principle of utility)
3. 고전
1. 공리주의란?
- 공리주의란 문자 그대로 공공의 이익을 위한 주의이다.
- 공리주의에서의 행위의 옳고 그름은 그 자체 혹은 그 동기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그 행위가 행복을 극대화 시키는 결과를 결정할 수 있는 것이냐 아니냐에 달려 있는 것이다. 결과주의 이지만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
1.2.2 선호공리주의자의 입장
선호공리주의는 행위가 어떤 존재의 선호와 일치하는 정도에 따라 행위를 평가한다. 인격체는 그들의 선호에서 대단히 미래정향적이다. 그러므로 한 인격체를 죽이는 것은 가장 중요한 선호를 침범하는 것이다. 인격체를 살해하는 것은 고전적 공리주의에서보다 선호 공
이어 아담의 탯줄혈액을 아이의 골수에 이식해 3주일 만에 골수의 기능을 떠맡아 혈소판과 백혈구를 만들어 냄으로써 아이는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이 사실이 알려지자 특정 목적을 위해 맞춤아기를 낳을 수 있다는 긍정론과 생명의 존엄성 및 인간 윤리에 배치된다는 비판론이
공리주의 (효율적인 것 = 정의로운 것)
비(非)공리주의 입장에서의 비판
(1)도덕적 판단의 중요성
(2)재화의 극대화가 정의의 목적에 부합하는가?
공리주의 입장에서 반박
공리주의가 정의의 상식적 개념과 근본적으로 대립적이지 않음을 증명하려 함.
정의와 효율성 구분하는 것의 실익이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