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청이 15 세가 되었을 때 심봉사는 물에 빠진 자신을 구해준 중에게서 눈을 뜰 수 있다는 말을 듣고 공양미 삼백석을 시주하겠다고 약속하고는 집에 돌아와 후회한다. 효성이 지극하고 행실이 바른 처녀로 자라난 심청은 아버지의 눈을 뜨게 하려고 공양미 삼백석의 대가로 중국 뱃사람들에게 제물로
설화하거나 사설체 그대로 적혀서 책으로 전해오는데 다섯 작품들 중에 가장 오래된 것이 바로 이 「춘향가」이며 그 수효 또한 많아서 이본이 무려 200여 종에 이른다.
2. 「춘향가」의 기원
「춘향가」는 한때 실제 인물설이나 중국 문학 영향설이 제기되기도 했지만 근원설화를 바탕으로 형성
설화 문학이 국어 문화의 일부로서 어떠한 작용을 하는지 폭넓게 생각해 보자.
【화왕계 - 설총】
두산 문학 (하)
1. 화왕계는 왕에게 통치자의 바른 마음가짐을 이야기하기 위해 지은 것이다. 이런 배경을 고려할 때 ‘장미’와 ‘백두옹’의 원관념은?
장미: 감교하게 아첨하는 간신배
백두옹;
설화로는, 불교적 신통력과 효행으로써 아버지의 눈을 뜨게 했다는 일본의 <소야희설화> 등도 근원설화로 추정된 적이 있다. 이 밖에도 《심청전》과 내용상으로 유사한 설화들은 전세계에 걸쳐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심청전》은 어떤 특정 설화를 소설화한 작품이라기보다는 세계
설화(小夜姬說話)’ 등도 근원설화로 추정된 적이 있다. 이 밖에도 《심청전》과 내용상으로 유사한 설화들은 전세계에 걸쳐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심청전》은 어떤 특정 설화를 소설화한 작품이라기보다는 세계적으로 유포되어 있는 효행과 희생의 설화유형들을 기본 골격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