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결교단의 신학적 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성결교단의 기본 교리는 중생 성결 신유, 재림의사중복음이라고 불리운다. '중생'은 죄인이 예수그리스도의 대속의 공로를 믿음으로 그가 지은 행위의 모든 죄 사함을 받고 의롭다함을 입어 거듭나는 것을 말한다. '성결'은 중생의 은혜를 입은 하나님의 자녀
예배는 인간이 신에 대해 최대한의 경의와 신뢰(믿음)의 표시라고 할 수 있다. 예배는 신이 제공한 것이며, 하나님의 부름에 대한, 하나님의 능력 있는 구속의 행위에 대한 교회의, 개인의 대답이라고 한다. 예배는 특정 장소를 가리지 않으며 이는 하나님이 지정된 장소에 제한된 분이 아니기 때문이라
1. 한국성결교회의 역사
한국 내에서 성결교신학을 공식적으로 함께 말할 수 있는 교단이 많이 있겠지만 “웨슬리안” 전통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는 데는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예수교대한성결교회, 및 나사렛성결교회이며, 이들은 한국성결교회연합회 회원 교단으로 깊은 연대감을 형성하고 있
성결교회는 분열이라는 아픔을 가져야 했던 것이다.
본문에서는 지난세기 한국성결교회의 역사 가운데 1936도의 총회 분립 사건을 약간이나마 언급하며 특히 1961년 성결교회 16차 총회에서 발생한 갈등과 대치를 통하여 한국성결교회가 예수교대한성결교회와 기독교대한성결교회로 분열되었던 교단
성결교회 강서지방회에 A목사를 교회재산을 유용하거나 독단적으로 집행하였다는 이유로 고소하였다.
3) A목사에 대한 징계가 유력해지자 A측은 2001년 8월 26일 지지파 교인 60명을 규합하여 교단탈퇴를 결의하였고, 이에 대응하여 위 강서지방회는 동년 10월 11일에 A목사에 대하여 면직선고를 하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