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결교신학을 공유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사중복음에 대한 강조점과 해석의 다양성을 전제하더라도 이들은 모두 중생, 성결, 신유, 재림을 주요 교리로 삼고 있다는 공통점을 지닌다.
18세기 영국의 존 웨슬리를 중심으로 일어난 메소디스트 운동은 미국에서도 크게 영향을 미쳐 미국 감리교회를
운동 기구로 조직된 조선기독교연합회는 장로교, 감리교, 성결교, 구세군, 재입국한 각국 선교부와 대한성서공회,
대한기독교 청년회, 대한 여자 기독교 청년회를 포함한 당시 남한 기독교를 대표하던 거의 모든 단체들이 참여했다.
조선기독교 연합회는 1948년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자 한국기독교
교회에 발전된 모습으로 나타난 것이라고 해석한다. (이것은 언약 신학의 한 내용이다.) 그러므로 세례는 '예수를 믿는 자는 하나님의 백성이 된다'는 하나님의 언약이 자기 위에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표라고 본다. 그것을 물로 씻는 형태로 제정 된 것은 다른 종파들과 같이 예수의 피흘림으로 죄 용서
개신교의 한 종파
한국에는 1932년 서빙고교회가 효시
종교적인 경험 강조로 인해 성서나 신학적인 근거가 없는 주관적인 신앙을 가질 수 있다는 비판도 있음
성령세례 후 육체적으로 회복이 가능하다고 주장
‘하나님 성회’의 경우 장로교와 회중교회의 치리형태를 조합한 특징을 지님
한국의 선교와 성장을 바라보며, 앞으로 나아갈 다른 나라에도 이와 같은 역사가 일어날 수 있음을 기대하며 확신한다. 이 소논문에서는 한국선교 전체적인 흐름과 한국선교 안에서의 성결교회선교를 주목하여 보고자 한다.
*한국교회와 선교(169)
- 한국 선교는 커다란 핍박과 함께 시작되지만 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