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2.“12잡가”의 담당층과 가창시기
3. 서민가사의 개념과 범주
4. 12잡가”의 작품과 성격과 구조
5. 결론
12잡가에 대해서는 주로 국악계를 통해서 추정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경우로 이창배, 성경린, 장사훈, 한만년 등을 들 수 있다. 그런데 이들도 그 담당층이나 가창시기에 관해서는 명확한
성경린을 들 수 있는데, 성경린은 立唱이라는 선소리와도 다르고 더벅머리 三碑의 소릿조라는 것만 안다고 하고, 이들 노래의 창자로서 나라의 進宴에 참례하던 기생은 잡가 따위는 애초에 옮기지도 않았으며 매우 천히 알던 소리로 女流로는 곧 三碑의 아가시오 남자로는 사계축 (현재 서울의 청파동
1. 교재 10장의 내용을 정독하고, ‘전통국악’과 ‘창작국악’의 의미를 서술하시오. [10점]
세계 여러 곳곳에는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그 나라만의 독특한 음악이 있다. 국악(國樂)은 우리민족의 고유성과 전통성을 지닌 민족의 음악으로 국악이라는 말은 조선 말엽 고종 때 장악원에서 처음 사용되
Ⅰ. 서 론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촌은 다양한 사람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사람이 똑같은 능력을 지닌 사람의 경우, 사회가 제대로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사람을 하늘에서 낼 때에는 각자 자기 그릇에 맞춰, 쓰임이 있게, 적재적소에 배치시키고 있다. 결국 하늘에서는 잘난 사람이든 못난 사람이든
<예시문>
○ 한국시가 각운의 부재이유
물구슬의 봄 새벽 아득한 길
하늘이며 들 사이에 넓은 숲
젖은 香氣 불긋한 잎 위의 길
실그물의 바람 비쳐 젖은 숲
김소월, 「꿈 길」
○ 율격형성의 기저자질
어뎌□□ / 일이여 ∥ 그릴줄을 / 모로던가 ∏
이시라□ / 다면□ ∥ 가랴마 / 졔규여 ∏
보고□ / 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