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2.“12잡가”의 담당층과 가창시기
3. 서민가사의 개념과 범주
4. 12잡가”의 작품과 성격과 구조
5. 결론
12잡가에 대해서는 주로 국악계를 통해서 추정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경우로 이창배, 성경린, 장사훈, 한만년 등을 들 수 있다. 그런데 이들도 그 담당층이나 가창시기에 관해서는 명확한
성경린을 들 수 있는데, 성경린은 立唱이라는 선소리와도 다르고 더벅머리 三碑의 소릿조라는 것만 안다고 하고, 이들 노래의 창자로서 나라의 進宴에 참례하던 기생은 잡가 따위는 애초에 옮기지도 않았으며 매우 천히 알던 소리로 女流로는 곧 三碑의 아가시오 남자로는 사계축 (현재 서울의 청파동
1. 교재 10장의 내용을 정독하고, ‘전통국악’과 ‘창작국악’의 의미를 서술하시오. [10점]
세계 여러 곳곳에는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그 나라만의 독특한 음악이 있다. 국악(國樂)은 우리민족의 고유성과 전통성을 지닌 민족의 음악으로 국악이라는 말은 조선 말엽 고종 때 장악원에서 처음 사용되
Ⅰ. 서 론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촌은 다양한 사람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사람이 똑같은 능력을 지닌 사람의 경우, 사회가 제대로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사람을 하늘에서 낼 때에는 각자 자기 그릇에 맞춰, 쓰임이 있게, 적재적소에 배치시키고 있다. 결국 하늘에서는 잘난 사람이든 못난 사람이든
<예시문>
○ 한국시가 각운의 부재이유
물구슬의 봄 새벽 아득한 길
하늘이며 들 사이에 넓은 숲
젖은 香氣 불긋한 잎 위의 길
실그물의 바람 비쳐 젖은 숲
김소월, 「꿈 길」
○ 율격형성의 기저자질
어뎌□□ / 일이여 ∥ 그릴줄을 / 모로던가 ∏
이시라□ / 다면□ ∥ 가랴마 / 졔규여 ∏
보고□ / 그리
고전시가론
Ⅱ. 경기잡가
지역 및 지방적인 가락소리에 따라 경기잡가서도잡가남도잡가로 구분하는데 경기잡가는 서울·경기도 지역에서 불리는 잡가를 말한다. 경기잡가는 12잡가와 휘모리잡가로 나뉜다. 12잡가는 다른 속요(俗謠)보다 사설이 길다는 뜻에서 긴잡가라고도 부르는데, 입창(立唱)은 춤
잡가의 장르론 연구
<목 차>
1. 서론
2. 잡가의 특징
3. 잡가의 장르적 성격
3.1. 국악계의 주장
3.2. 국문학계의 주장
4. 문학사적 의의
5. 결론
1. 서론
문학사 시대구분에 있어서 조선시대의 문학은 壬丙兩亂을 분기점으로 하여 전기와 후기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다. 왜냐하면 조선은 양란에 의해 정치ㆍ
잡가의 장르적 특성
1. 서론
2. 잡가의 명칭 및 발생
3. 잡가의 양식적 특성
4. 결론
1. 서론
본 고에서는 조선후기 직업적인 가객들에 의해 가창되고 널리 유행한 잡가를 대상으로 그 개념과 발생시기를 알아보고 잡가의 양식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잡가는 그 명칭에 있어서 타 양식과는 달리 혼
한국 시가의 운율
1. 한국시가의 운율 연구사
2. 한국시가의 압운부재
3. 한국시가의 율격
1) 율격의 유형구분
2) 율격의 구조체계
1. 한국시가의 운율 연구사
1) 초창기 및 해방 전후의 침체기(1920~40년대) - 자수율
1920년대 후반으로 접어들면서 민족 문학에 관심이 일기 시작했고 전통적 문학 양식으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