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서구신학자들에 의한 신약성경의 상대화와 비역사화는 신약성경이 증거 하는 예수에 대한 이해와 평가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즉 신약성경을 역사적 신임성을 가진 규범적인 하나님의 말씀으로 접근할 때까지만 해도 학자들은 신약성경이 증거하고 있는 예수가 바로 역사의 예수라는
기독교는 1세기경에 예수의 사도(使徒)들에 의하여 형성되었다. 기독교의 종교적·문화적 배경으로는, 형성 당시의 유대교와 고대 그리스 문화가, 후에는 로마와 서구문화가 작용하였다. 기독교는 크게 로마 천주교와 개신교(改新敎)로 양분된다. 기독교의 신앙에 대한 학문적 관심영역이 기독교신학
. 따라서 권면은 말에 의한 사람과 사람 사이의 만남이라는 전제가 추가된다. 권면이라는 말에는 공식적인 상담뿐만 아니라 비공식적인 상담 모두가 포함되는 넓은 의미를 가진다. 권면적 상담을 성경적 관용법으로 바꾸면 ‘개인의 행동 유형이 성경적인 표준에 부합하도록 개인을 올바르게
기독교의 구약성서가 되었고, 거기에 예수를 중심으로 한 신약성서가 더해졌다. 2세기 이후에 등장한 교부 (Patristics) 대개 1 세기에서부터 8 세기까지에 걸쳐 초대 교회의 생활과 저작과 사고에 큰 영향을 끼친 신학자들을 가리킨다. 그들의 저작은 초대 교회의 신학과 교리의 발전을 이해하는 데 큰 도
개신교, 로마 가톨릭, 정교회 등 예수를
그리스도(메시아,구세주)로 믿는 교파들을
통틀어 말함
성경: 기독교의 경전
교회의 분열과 기독교의 세 그룹
- 교회의 분열
① 신학적 입장의 차이로 인해
로마가톨릭교회와 정교회의 분열(1054년)
② 16, 17세기에 일어난 종교개혁운동으로 인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