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상담] 권면적 상담

 1  [기독교상담] 권면적 상담-1
 2  [기독교상담] 권면적 상담-2
 3  [기독교상담] 권면적 상담-3
 4  [기독교상담] 권면적 상담-4
 5  [기독교상담] 권면적 상담-5
 6  [기독교상담] 권면적 상담-6
 7  [기독교상담] 권면적 상담-7
 8  [기독교상담] 권면적 상담-8
 9  [기독교상담] 권면적 상담-9
 10  [기독교상담] 권면적 상담-10
 11  [기독교상담] 권면적 상담-11
 12  [기독교상담] 권면적 상담-12
 13  [기독교상담] 권면적 상담-13
 14  [기독교상담] 권면적 상담-14
 15  [기독교상담] 권면적 상담-15
 16  [기독교상담] 권면적 상담-16
 17  [기독교상담] 권면적 상담-17
 18  [기독교상담] 권면적 상담-18
 19  [기독교상담] 권면적 상담-19
 20  [기독교상담] 권면적 상담-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상담] 권면적 상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 권면적 상담 되고송
※ Jay Edward Adams
※ 권면적 상담(nouthetic counseling)
1. 권면적 상담 이해
1) 권면적 상담의 개념
2) 권면적 상담의 목적
3) 권면적 상담의 성경관
4) 권면적 상담의 인간관
2. 권면적 상담의 기법
1) 권면적 상담의 3가지 요소
2) 문제의 이해과정
3) 상담과정
4) 권면적 상담에서의 성령의 사역
3. 비기독교적 상담이론에 대한 Jay E. Adams의 견해
1) Sigmund Freud
2) Carl Rogers
3) Behaviorism-Skinner
4. 권면적 상담의 공헌 및 제한점
1) 공헌
2) 제한점
※ 권면적 상담 사례
※ Skit대본 (비기독교적 상담이론에 대한 Jay E. Adams의 견해)
본문내용
3) 권면적 상담의 성경관

Adams는 디모데후서 3장 14-17절 말씀이 성경의 두 가지 특성을 나타내 주고 있다고 생각했다.

√ 디모데후서 3장 14-17절
그러나 너는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 너는 네가 누구에게서 배운 것을 알며
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Adams가 바라본 성경의 첫 번째 특성은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다는 것이고, 두 번째 특성은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다는 것이다.

이 특성들은, 상담에서 성경의 충분성(sufficiency)을 나타낸 것이다. 따라서, 상담과정에 있어서 심리학을 도입하는 것은 성경의 불충분성을 인정하는 것으로 보았다. 즉, Adams는 상담을 위해 인간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하나님께서 성경을 통해 이미 허락하셨다고 믿는다.

Adams는 성경을 이처럼 충분한 것으로 보았기 때문에, 이를 통해 권면적 상담에서의 성경관을 알아볼 수 있다. 권면적 상담에는 성경을 보조 자료로 사용하는 식의 성경 활용을 반대하였으며, 성경은 기독교 상담에서 기초라고 생각했다.

그는 상담과정에서 내담자들의 잘못된 사고와 행동 수정을 위해서 성경에 대한 신학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따라서, 기독교 상담자는 신학적인 원리들에 근거하여 내담자에게 완전한 성경적인 해답과 길을 제시하기 위해서, 그 문제와 관련된 모든 성경을 알고 있어야 한다. 즉, 권면적 상담의 과정에 있어서, 상담자가 먼저 신학적으로 정립되어 있어야 하며, 상담과정에 있어서는 신학적인 접근이 필요하고, 그를 통해 내담자들의 잘못된 사고와 행동을 수정하게 되는 것이다.



4) 권면적 상담의 인간관

Adams의 권면적 상담에서의 인간관을 살펴보면, 전통적인 개신교 신학의 인간론적인 표현과 개념을 그대로 수용하여,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존재로 인간을 바라보고 있다. 하지만 인간의 범죄 이후 모든 인간은 타락한 존재로, 또한 바라보고 있다. Adams는 상담자가 반드시 타락 이전의 본래적인 인간에 대한 바른 이해를 갖고 있어야 올바르고 정당하게 인간의 문제를 취급할 수 있음을 강조한다. 그는 인간의 타락 이전의 원래 상태(Original State)를 아는 것은 가장 정상적(Normal)인 인간으로서의 인생의 기준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Adams는 아담의 범죄 이후 모든 인간들은 타락한 존재라는 것을 인간이해의 핵심적 요소로 두었고, 그래서 인간의 근본적인 죄의 문제를 고치고 치유하는 것을 상담의 대전제로 잡았다. 따라서 그는 책망과 교정 등이 상담과정에서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2. 권면적 상담의 기법

1) 권면적 상담의 3가지 요소

권면적 상담에서는 전제해야 하는 3가지 요소가 있다. 이것을 권면적 상담의 요소라고 하는데 그 내용에는 첫째는 극복해야 하는 장애물, 둘째로는 언어적 수단, 셋째는 내담자가 장애물과 정면으로 부딪혀서 일어나는 변화이다.

첫째, 권면적 상담의 내담자는 항상 문제를 내포하고 있어야 하며 극복해야 하는 장애물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즉, 내담자에게는 잘못이 있으며 그것을 권면하기 위해 상담을 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권면적 상담은 내담자의 변화를 중심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내담자는 언제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삶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해서, 내담자는 해결되어야 할 어려움, 문제, 죄, 방해, 잘못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께서 변화시킬 내담자의 조건이 이 첫 번째 요소에 해당되는 것이다. 따라서 권면적 상담의 근본적인 목적은 효과적인 성격(Personality)과 행동의 변화에 있다.

둘째, 상담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만남이기 때문에 언어적으로 권면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트렌치(Trench)는 이 두 번째 요소에 대해 이렇게 설명한다.

“이것은 말-격려의 말-에 의한 훈련이며 또한 충고나 비난이나 책망에 의한 훈련도 필요할 때에는 해야 한다. 행동과 경계에 의한 훈련도 교육(paideia)의 한 방법으로서 훈련하는 것이다. 그러나 권면(nouthesis)의 명백한 특징은 입에서 나오는 말에 의한 훈련이다.”

그는 충고나 비난이나 책망에 의한 훈련과 행동, 경계에 의한 훈련도 교육의 한 방법으로 보고 말로서 권면하는 것이 권면적 상담의 명백한 특징이라고 제시한다. 따라서 권면은 말에 의한 사람과 사람 사이의 만남이라는 전제가 추가된다. 권면이라는 말에는 공식적인 상담뿐만 아니라 비공식적인 상담 모두가 포함되는 넓은 의미를 가진다. 권면적 상담을 성경적 관용법으로 바꾸면 ‘개인의 행동 유형이 성경적인 표준에 부합하도록 개인을 올바르게
참고문헌
※ References


이미지
http://www.librarything.com/author/adamsjayedward&all=1
http://www.paperbackswap.com/Competent-Counsel-Jay-E-Adams/book/0875520065/


서적
오윤선, 『기독교 상담심리학의 이해』, 예영 B&P, 2007
Jay E. Adams, 『목회상담학』, 정정숙 옮김, 총신대학교출판부, 2001
Carl Rogers,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Houghton Mifflin Company, 1942


논문
황규관, 「Jay. E. Adams의 권면적 상담의 우수성 연구」
최미순, 「J. E. Adams의 권면적 상담에 대한 연구」
이상걸, 「권면적 상담이론에 의한 복음서 상담사례의 분석」
유영권, 「기독교/목회 상담의 정체성: 칼 Rogers의 자기개념에 대한 비판적 연구 –목회상담적 관점에서-」
안신, 「에릭 에릭슨의 종교심리학에 대한 연구 –발달이론과 종교이론을 중심으로-」
손은주, 「위기청소년의 부모교육과 상담사례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