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표상하는데 아무렇게 행동하고 말하는 듯 무질서의 태도를 보이지만 그의 행동양식은 미시권력의 방식을 취하고 있다. 여기서 선우중위의 객관적 사실에의 접근과 양주호의 추상적인 관념조작의 지적게임이 시작되는데 이것이 바로 계열화 방식간의 게임이다. 선우중위는 천기자의 죽음을 타
문학 스캔들을 일으켰던 것이다. 이상은 ‘오감도 작자의 말’을 남겼다. 고은『이상 평전』향연, 2003, pp.259~261
2000점에서 30점을 고르는데 땀을 흘렸다. 31년, 32년 일에서 용대가리를 떡 꺼내어놓고 하도들 야단에 배암꼬랑지커녕 쥐꼬랑지도 못 달고 그만두니 서운하다.(중략)다시는 이런 물론 다
성과 야만성, 저질성을 비판한다. 문화란 ‘인간 사고와 표현의 정수’ 이자 ‘이성과 신의 의지가 널리 퍼지도록 하는 것’과 관계가 있다. 사람들은 대중음악을 들으며 그들의 일상적인 생활에서 발생하는 말초 신경적이고 감각적인 것들, 즉 사랑, 섹스, 물욕 등의 만족만 추구한다. 엘리트주의 자들
데카르트의 코기토("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의 개념은 중세와 근대를 나누는 세계관의 변화를 담아내고 있다. 그럼 역사학에서 중세와 근대를 나눌 수 있는 분기점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이런 분기점을 찾기 위해서는 데카르트의 철학이 중세와 근대를 명확하게 나눈 지점에 대한 이
세계(알브레히트 보히텔슈파허)’ 등의 도서를 읽음으로써 무심코 지나쳤던 일상의 소소한 부분에서의 수학적 호기심을 키워감. 이를 통해 문제 해결력과 통찰력을 배양하는 데 노력함.
5. (1학기) 우리 주변에 포진하고 있는 수학의 다양한 모습에 관심을 갖고 관련 도서를 탐독함. ‘수학 스펙트럼(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