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라크르를 정의할 때, 최초의 한 모델에서 시작된 복제가 자꾸 거듭되어 나중에는 최초의 모델과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뒤바뀐 복사물을 의미하게 된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그러나 들뢰즈는 역사적인 큰 사건이 아니라 우주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 즉 순간적이고 지속성과 자기 동일성이
가능케 한 것이다. 영화 역시 뉴미디어의 영향으로 격렬한 변화를 꾀하는 중이다. 최근 막을 내린 세네프 영화제와 광주와 부산의 비엔날레, 그리고 다양한 미디어 아트 전시를 보면 디지털 시대의 테크놀로지와 예술의 화합으로 인해 어떠한 창조적 발상과 표현, 즉 이점이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소통하고, 상행위를 하며, 정보를 주고받고, 서사구조를 창작하고, 우리의 세계를 시각화하며, 우리의 미래를 보는 방법은 이미지와 테크놀로지 안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기술의 발전을 통해 변화되어 가고 있다.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예술의 상호관계
1. Positive - 미디어아트를 통해 볼 수 있는 이
문학적 미덕을 실천하기가 어렵게 되었다. 우리는 인문학적 인식을 목표로 하지만 그를 위해 인문학적 ‘속도’로는 진행할 수 없는 아이러니 속에 빠지게 된 것이다. 가속화된 기술발전의 압력 속에서 인간사회의 현재와 미래를 인문학적인 관점으로 진단하는 유일한 방법은 오늘날 기술발전에 힘입
문학으로 변환하여, 사회 현상을 문학의 방식으로 해석하고 비판할 수 있어야 한다.
• 문학이 현대 사회에서 다양한 매체와 결합하여 수행되는 양상을 이해한다.
문학이 현대 사회에서 다양한 매체와 결합하여 수행되는 양상을 이해하는 것은 문학이 음성과 문자 텍스트뿐 아니라 전통적인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