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으로 강조한다. 덕치란 최고의 도덕성을 갖춘 군주가 덕으로 백성을 통치하는 정치이다. 덕이 있는 군주의 솔선수범과 그러한 군주에 대한 백성의 자발적 복종에 기반하여 이루어지는 정치이다. 또한 예로써 백성들의 욕망의 한계를 설정하여 각자의 본분을 지키고 겸양을 발휘하여 사회적 안정과
1.공자
[2012년 기출]
위기지학(爲己之學) : 학문은 자신의 인격 완성을 위해 자신이 도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한다. 군자는 위기지학을 지향 ↔ 위인지학(爲人之學) : 남에게 잘 보이려고 하는 학문. 지향 X
패도정치 비판 : 백성을 정치제도나 법령으로 인도하고 형벌로써 질서정연하게 하면 백성들은
성리학에서 실학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의 교량적 위치에 있는 이가 바로 율곡이며, 한국 유학의 양대 산맥이라 할 수 있는 기호학파의 중심적 위치 또한 율곡이 서있는 자리라고 할 수 있다. 교육적 측면에서 본다면 그는 수많은 저술을 통하여 자신의 사상을 전파하고자 하였으며 학문은 평생에 걸쳐서
사상에서 배태되고 있으며 그의 철학사상은 주자사상의 이론적 배경인 형이상학적이고 사변적인 성리학을 배격하고 실천윤리적 인간학인 수사학에서부터 출발한다. 다산은 인간과 타물의 근본을 본연지성이라는 개념으로 동일시하려는 성리학의 입장을 반박하고, 인간과 타물을 구분하였다. 즉 그는
Ⅰ. 신라시대의 교육사상가 원효
원효의 일생은 화쟁의 방법에 의하여 自利를 구하고 대중교화를 통하여 利他를 행함으로써 석가 이후 상구보리 하화중생으로 대표되는 불타의 참 정신을 구현하는 것으로 일관되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대승기신론소>><<대승기신론별기>>를 통하여 眞俗不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