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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신라시대의 교육사상가 원효

    Ⅱ. 신라시대의 교육사상가 설총

    Ⅲ. 신라시대의 교육사상가 고운 최치원

    Ⅳ. 고려시대의 교육사상가 성재 최충

    Ⅴ. 고려시대의 교육사상가 회헌 안향

    Ⅵ. 고려시대의 교육사상가 목은 이색

    Ⅶ. 고려시대의 교육사상가 포은 정몽주

    Ⅷ. 조선시대의 교육사상가 퇴계 이황

    Ⅸ. 조선시대의 교육사상가 율곡 이이

    Ⅹ. 조선시대의 교육사상가 반계 유형원
    1. 기본적 이해
    1) 성리학
    2) 이기설
    3) 도(道)․기(器)
    2. 이․기에 대한 유형원의 철학적 견해
    1) 이론적 접근
    2) 실제적 접근
    3) 평가
    3. 유형원의 사상

    Ⅺ. 조선시대의 교육사상가 다산 정약용
    1. 생애
    2. 교육사상
    1) 오학론
    2) 불가독설
    3) 효․제․자
    4) 국학

    Ⅻ. 근대의 교육사상가 한서 남궁억
    1. 인간 평등의 교육
    2. 주체성의 교육
    3. 인고하는 인격완성의 교육
    4. 생산․실천하는 생활 교육

    ⅩⅢ. 근대의 교육사상가 남강 이승훈
    1. 생애와 사상
    2. 교육사상

    ⅩⅣ. 근대의 교육사상가 도산 안창호
    1. 안창호의 생애
    2. 안창호의 사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신라시대의 교육사상가 원효
    원효의 일생은 화쟁의 방법에 의하여 自利를 구하고 대중교화를 통하여 利他를 행함으로써 석가 이후 상구보리 하화중생으로 대표되는 불타의 참 정신을 구현하는 것으로 일관되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를 통하여 眞俗不二의 사상을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은 인도에서 그 당시 대립되고 있던 양대 불교사상, 즉 中觀派와 瑜伽派의 사상을 지양․화합시켜 진과 속이 별개의 것이 아니라 우리 인간들이 迷沔한 현실생활(俗) 가운데에서 깨달음의 세계로 끊임없이 추구하고 수행함에 의하여 완성된 인격(眞)을 이루어 갈 수 있으며, 한편 깨달음의 단계(眞)에 이른 사람은 아직 染沔한 단계(俗)에 있는 중생을 이끌어 갈 의무가 있는 것임을 주장함으로써 `眞俗一如`라는 불타의 가르침을 잘 나타낸 논서이다. 원효는 이 을 접하자마자 바로 자신의 구도적 학문 내지 삶이 자세와 너무도 일치함에 크게 감명을 받았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기에 그는 에 대하여 무려 7종의 연구서를 냈고, 특히 그의 는 일찍부터 중국 불교학계에서까지 높이 평가되었던 것이다. 에 대하여는 혜원, 원효, 법장의 주석서를 三大疏로 지칭하고 있으나 혜원의 것은 僞撰이라는 설과 함께 질로나 양으로 보아 원효의 것에 훨씬 미치지 못한다. 법장의 것은 원효의 것을 그 분과와 어구해석에 있어 그대로 답습하고 있기 때문에 원효의 야말로 최고의 해설서라 할 수 있다. 원효는 그의 에서 우선 의 성격을 중관사상과 유식사상의 지양․종합이라고 판석하고 있다. 즉, 은 마음의 청정한 면만을 주로 찬탄하고 강조해 온 중관사상과 마음의 染沔한 면을 주로 밝혀 온 유식사상이 잘 조화를 이루어 眞俗不二의 불타의 뜻을 밝힌 것이라고 본 것이다. 원효의 이러한 해석은 출현의 시기에 인도 불교사상계에서 중관파와 유가파가 서로 첨예하게 대립되고 있었던 역사적 사실에도 부응하는 것이다. 원효를 그대로 답습한 법장은 이 점에 있어서는 견해를 달리하여 을 `如來藏緣起宗`이라 판석하였다.
    참고문헌
    ⅰ. 김형효·심경호·장승구·최진덕·배병삼, 茶山의 사상과 그 현대적 의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ⅱ. 김종문, 율곡의 이기철학 체계에 대한 연구, 한국 철학 연구회
    ⅲ. 신용하(2005), 한국근대 지성사 연구, 서울대출판부
    ⅳ. 이우성,(1982) 남북국시대와 최치원, 한국의 역사상, 창작과비평사
    ⅴ. 정낙찬(1999), 영남학파의 교육사상, 한국교육사학, Vol.21
    ⅵ. 최익한(1989), 실학파와 정다산, 청년사
    ⅶ. 황영선(1996), 원효의 생애와 사상, 서울 : 국학자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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