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심성에 대한 학문적 관심이 한창이던 16세기 말엽부터 예학(禮學) 역시 매우 고조되었다. 유학에서 분류하는 예의 종류는 300~3000종이 있다고 할 만큼 잘 세분화되어 있다. 성리학자들은 예학을 연구하여 각각의 상황에 합당한 인간의 행위 규범을 제정, 준수하고자 하였다.
예의 준수는 성리학의
: 유교경전(사서와 오경)과 제술(논술교육) 중심.
ㄹ. 유생들은 11조로 이루어져있으며 성균관의 기본 학칙에 의하여 규제 된 학령과 자치 활동이 보장되는 재회를 통해 자신의 의사를 조직적으로 표시함.
ㅁ. 후기로 갈수록 교육이 과거준비과정으로 변질되어 본래의 기능 상실됨.
가족주의
- 조선 왕조 지배이데올로기인 성리학은 가족주의로
불려지는 문화적 원리를 만들어 냄.
- 개인에게 부계중심 가부장권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을 갖게 함
한국의 전통적 가족주의의 정의
- 가족의 범위로서 부계혈연의 배타적 가족
가족 내 역할 구조로서 개인보다는 가족을
3) 학생 : 서원의 학생은 원생이라고 불렀다. 조선시대 서원 입학조건은 사족이나 서류를 막론하고 학문에 뜻이 있는 자로서, 유생들의 10명 이상 추천을 받은 자로 하고 있다. 그리고 생원․진사는 무조건 입학을 허가하였으며, 다음에 초시 합격자를 입학시키도록 하였다.
4) 교육과정 : 서원의 교
이데올로기로서 기능한 제도로서의 종교와 종교가 원래로 목표로 하고 있는 본질적 의미를 구별하여 살펴보겠다.
1)불교의 여성관
삶의 번뇌와 고뇌에서 벗어나 해탈이라는 깨달음을 목표로 하는 불교는 제도화 과정에서 인도사회의 『마누법전』의 영향을 받았고 또한 성장과정에서 중국 가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