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머지않아 레오 5세는 다시 성상파괴 정책으로 환원하는 등 성상파괴자들과 옹호자들 간의 대립은 계속 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교리적인 이유로서라기보다는 정치적인 이유에서였다는 것이 안타까운 일이었다. 842년 3월11일 화상숭배는 드디어 동방교회에서 공인되는데 이것을 정통주의의 승리
동로마제국의 성상파괴운동과 동․서 교회대분열의 진행과정과 그 정치적 의미에 대한 고찰이 따를 것이다. 그 다음에는 발칸반도와 러시아의 슬라브인들이 국가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동방정교회의 기여와 함께 이들 지역의 독특한 역사 전개 과정에서 종교가 차지하는 비중을 고찰할 것이다.
마케도니아 왕조와 비잔틴의 최전성기(867~1025)
비잔틴 제국(1025)
2세기에 걸친 마케도니아 왕조 치세에 제국은 군사적으로 눈부신 발전을 했다. 제국 전역에 걸쳐 군관구제(軍官區制)가 실시되었고 군대와 민간 사이의 관계는 원활했으며 동방의 속주에서는 산업·상업이 크게 발달했다. 도시 내에
성상의 형태를 취한 형식도 볼 수 있다.
<이콘>의 명칭은 고대에는 에이콘, 중세 이래 이콘이라고 발음되는 그리스어에 유래하며, <초상>, <유사한 모습>, <마음에 그리는 상> 등이 원래의 의미이다. 이 말이 초기 그리스도교시대의 성당을 이야기 할 때에도 가끔 이용된 점에서, 넓은 의미로 그리스도교
이콘이란?
동방 정교회에서 그리스도, 성모, 성인 등의 성화상
이콘의 명칭은 그리스어에서 유래, <초상>, <유사한 모습>, <마음에 그리는 상> 등이 원래 의미이다.
(중략)
이콘의 신학적 요소
-이콘파괴주의적 관점
그리스도를 묘사한 그림이 그리스도와 동일할 수 있는가?
이콘은 그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