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타난 `기사도 정신`에서 알 수 있듯이 여성의 지위를 학대와 멸시를 받던 지위에서 귀부인으로 탈바꿈되어 사랑과 미덕의 상징으로 부각
르네상스 시대
기독교에 의해서 억압받고 통제 받었던 성은 14세기 아탈리아에서 시작한 르네상스에 의하여 반발화가 일어나서 성에 대한 솔직한 표현이 유행.
대한 평등을 부르짖지만, 결국엔 여성만의 순결을 강요하는 우리 사회의 모순 이 어쩌면 미혼모를 양산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진지하게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성사랑사회4E) 일반적인 역사서술에서 잘 다뤄지지 않거나 사회의 주류에서 벗어난 사회 집단-미혼모-을 골라 그들의 삶 속에
매체와 여성
대중매체를 반여성적인 것으로 보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대중매체란 본질적인 속성을 지니고 있는 사회적 제도는 아니다. 오히려 대중매체란 여러 가지 사회적 내용으로 채워지기를 기다리는 무형의 존재일 수도 있다.
우리 사회의 비민주성의 철폐 노력들과 여성들에 대한 상징적인
성원으로서의 인간에 의해 획득된 능력과 습관 등을 포함하는 모든 것”으로 정의되어 왔다.
그러나 좁은 의미에서의 문화는 흔히 예술을 가리키는 것이었으며 이는 소수의 귀족들만이 누릴 수 있는 것이었다. 그러나 보통 사람들도 그들의 사회적 지위와 권리가 신장되면서 문화 활동에 참여하게
성이라는 이유로 자신도 창녀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것을 인정하는 순간 자신과 창녀의 차이보다 공통점이 부각되고, 왜 자신이 아닌 그녀가 창녀가 되었는지를 설명하기 어려워진다. 따라서 그녀가 창녀가 된 이유와 과정을 개인 여성의 특수한 문제로 국한시키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