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예배라는 용어는 프로스퀴네오라는 헬라어인데 히브리어로는 솨하이며, 이 두 말의 잘 알려진 정의(定義)는 ꡒ특별한 존경을 받기에 합당한 자에게 그것을 돌려 드리는 것ꡓ이다. 이것들은 모두 엎드려 경배하고 절하는 행위를 특별히 강조하고 있다. 문자적으로는 ꡒ˜을 향
사전달을 용이하게 하여 주고, 가고 오는 시간을 절약하여 주며, 또한 시간이 맞지 않을 염려를 없애준다. 전화는 일상적이고도 즉각적인 교류를 용이하게 하나, 직접 대면하는 교류를 전적으로 또는 충분하게 대신하지는 못한다.
사회적인 책임과 복음증거는 모두 다 목회심방에 핵심적인 요소이
성찬, 성경읽기, 말씀선포 등 을 통해서 이교의 위험을 멀리하며 세상의 역경을 이길 수 있었다. John Brown, 「핸드릭슨패턴주석 히브리서」하권, 김창엽, 함영옥 공역 (서울 : 아가페출판사, 1988), p.126-127.
즉 교회안의 코이노니아는, 사악한 세상으로부터 벗어나 내적으로 믿음과 소망을 강화시키고자
약성서의 중요한 용어는 “굴복하는 것”또는 자신을 “엎드리는 것”을 뜻하는 샤하아(shachah)이다. 구약성서의 관념은, “종교적인 숭배, 순종, 봉사”의 개념을 겸하여, 마음, 몸 그렇지 않으면 마음과 몸의 존경을 표시하는 태도이다.
신약성서에서 가장 흔히 예배를 가르키는 헬라어의 용어는 프
약속하셨다는 점을 의지한 채 무사 태평하게 지내고 있는데, 실제로는 눈에 보이는 개체 교회가 소멸되어 가고 있다. 유능한 목회자는 교회를 그 목표에 이르게 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로서 때와 장소에 있어서 모두 하나님의 뜻에 따라야 한다. 목회자가 수행하여야 할 독특한 사역이 있는데 이는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