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기존의 분과화된 사회과학의 틀과 분석 전략에서 탈피하려는 문제의식은 대표적으로 월러스틴(Immanuel Wallerstein)에 의해 제기되었다. 그는 근대 이후의 사회현실은 철저히 역사적이고 세계적인 체제라고 전제하고, 이에 대한 연구는 19세기적 사회과학의 패러다임에 의해서 성공적으로 수행
Ⅰ. 서 론
중국에서의 시민사회의 활동 모습을 살펴보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중국 시민사회 정의의 문제이다. 시민사회 정의의 문제란 바로 '시민사회'의 개념의 모호성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시민사회의 등장 배경을 살펴보면 유럽에서 18∼19세기에 성립한 사회를 경제면에서는 자본주
여성학 강의의 수요는 급격하게 줄어들 것이고 지금의 커리큘럼을 가지고는 학생들이 식상해서 달아날 것이며 그러면 운동에도 방해가 될 것이라는 생각에서였다. 조(한)혜정. ‘근대성, 페미니즘, 그리고 글쓰기,’ , ‘성찰적 근대성과 페미니즘’ 또 하나의 문화. 1998 참조
페미니즘이 세력을 얻
성찰적 인식의 대상이 되었다. 특히 페미니즘은 남성다움과 여성다움 간의 이분법과 그 같은 분화가 상정하고 있는 사회적 권력에 중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페미니즘은 근대 제도와 사회적 관계들이 얼마나 성차별적이며 여성에 대한 남성의 사회적 권력을 공공화 하는지의 문제를 제기한다. 그러나
여성과 법 (1) 여성의 지위향상과 법
우리사회가 남녀평등이나 여성의 지위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그것을 제도화 하려고 했던 때를 구한말 개화기로 봅니다. 1894년의 갑오개혁에서 노비해방과 과부개가 등을 공인했으며, 개화파의 지식인인 서재필 선생이 독립신문 논설에서 여성의 지위향상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