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부 중세시대 : 어거스틴(Augustine)으로부터 루터(Luther)까지
제12장 오렌지 종교회의 (The Synod of Orange, 529)까지의 어거스틴 주의에 관한 논쟁
어거스틴의 은혜 및 예정교리는 중세시대를 통하여 계속적으로 신학 논쟁의 초점이 되었다. 은혜의 교리에 관하여 처음으로 논쟁을 시작한 사람들은 카르
1. 공동예배의 동기
사도시대로부터 기원 313년의 저 유명한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칙령이 나올 때까지 기독교인은 끊임없이 생명과 재산의 위험 속에서 살아왔던 것이다. 그들은 사회에 대한 반역자, 국가이익을 해치는 무리로서, 주 예수에 대한 예배를 위해 모이는 일이 법률로서 금지되고 있었다.
성찬의 신비
4) 그리스도와 성모의 형상 체험
5) 까르도넬 강가에서 조명 체험
거양성체 때 새하얀 광선 같은 것을 심안으로 목격
위안과 치유의 하나님을 본 후에 성당 미사에서 하나님의 현존 체험
기도 중에 자주, 긴 시간 동안 그리스도의 인성을 심안으로 뵘
“신앙에 관한 이
성찬의 어원적 의미를 살펴본다면, 성찬식은 거룩하고 성스러운 식사 이며 ,주님 과 함께하는 거룩한 영적인 교제이고, 우리를 살리신 예수 그리스도를 기념하는 세 가지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 이다. 성찬을 통하여서 우리는 단순한 교회 의식이 아닌 자신의 예수 그리스도와 더불어 먹고, 거룩하신
1.성만찬 예배회복의 필요성
그리스도교의 예배는 말씀의 예배와 유카리스트(성만찬) 즉 말해진 어떤 것과 행해진 어떤 것의융합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 양자는 계시의 구원에 대한 동일인 하나님의 말씀의 구현인 동시에 응답이다.
기독교 예배에서 설교와 성만찬은 상호보완의 관계를 이룬다. 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