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찬의 어원적 의미를 살펴본다면, 성찬식은 거룩하고 성스러운 식사 이며 ,주님 과 함께하는 거룩한 영적인 교제이고, 우리를 살리신 예수그리스도를 기념하는 세 가지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 이다. 성찬을 통하여서 우리는 단순한 교회 의식이 아닌 자신의 예수그리스도와 더불어 먹고, 거룩하신
성례전 중에서 성찬의 부분을 중심으로 해서 당시 유대인들이 가지고 있던 풍습이나 문화와의 연관성을 살펴 성만찬이라고 불리는 최후의 만찬의 기원 양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성만찬의 기원에 대한 바른 이해를 가지고, 예수님이 제정하신 성만찬의 의미에 더 가까이 가고자 한다.
교회 안에서 코이노니아를 이룬 것이었다. 김종복, “교회의 코이노니아 회복에 관한 연구 : 제자훈련을 중심으로”, p.26.
초대교회의 성도들은 교회 안에서 이루어지는 공적인 모임을 통해서, 그리고 성도들이 참여하는 훈련-기도, 성찬, 성경읽기, 말씀선포 등 을 통해서 이교의 위험을 멀리하며
교회는 급변하는 세상과 사회 속에서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말씀선포가 어떤 것이어야 하나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또한 목회자 중심의 예배에서 성만찬예배를 통한 회중의 공동적 경험으로, 그리스도의 구원 사건의 재현의 예배로 전환되어, 수동적이고 듣는 예배에서 함께 고백하고 잔치하는 종말
그리스도의 직분(히8:6), 교회의 예배(행13:2) 등을 표현하는 말로서 구체적으로 그리스도인들이 믿음과 순종으로 하나님께 바치는 봉사를 표현하는 말이다.
(3) 정의
멜톤(Julius Melton)은 "예배란 그리스도인의 생활 전부를 드리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그리고 헉스터블(John Hustable)은 "예배는 하나님과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