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 시대의 흐름인 상대주의적 가치관
흔히 사람들은 현 시대를 지칭하여 “탈권위주의 사회”, “해체주의적 사회”라는 말을 자주 사용한다. 이는 지금의 시대가 하나만의 주장을 옳다고 정의하기 이전에 다른 관점에서 살펴보며 서로의 입장을 인정하는 눈을 가진 시대임을 알맞게 나타내는
교회와 역사의 교회 사이의 괴리가 존재한다. 이 것은 원형의 교회가 아니라 역사의 교회이고, 그 사이의 괴리감을 이해하는 것, 갈등 속에서 새로운 도전을 발견하는 것이다.
* 한국교회사의 사관 이해
선교사관은 선교를 하는 존재, 선교를 하는 그룹, 선교를 한 나라의 입장에서 교회사를 바라보는
세계를 여행함으로써 그 연맹을 세계 무대로 이동시켰다. 그는 이 시기에 동양의 여러 나라와 오스트레일리아 등을 방문하면서 각국의 기독학생운동을 활성화시키고 70여개의 조직체와 5개의 토착적인 기독교 운동을 일으켰다. 이 시기에 한국도 방문하였으며 한국에 있어서의 급속적인 선교발전에 감
3. 이종성의 그리스도 이해 _예수께서 하신일과 가르치신 일
예수의 지상 생활33년 중 마지막 3년 동안 예수는 여러 가지 특이한 교훈과 행동을 보여주셨다. 그 교훈과 행동은 다음과 같다.
1) 숨어있는 하나님을 계시해 주셨다. 이종성, 『이야기로 푸는 조직신학』,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5)
교회의 형식적인 신앙생활에서 개인적인 구원의 체험과 성서의 영적인 중요성을 강조하며 성서적인 신앙과 생활로 되돌아가려는 카톨릭 내에서의 시도와 관계가 있다.
1530년대에는 프로테스탄트라는 개념이 더욱 중요하게 사용된다. 이후 복음주의는 어휘의 혼동이 있었고 17세기 중반에는 프로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