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성 형성·변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 영역은 구체적으로 소비, 대중문화, 문화활동 등의 분야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 공적영역: 시민정체성의 공적영역은 연대의식과 관계가 깊으며 구체적으로 인권, 평등의식, 희생의식, 정치참여 의식 영역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인권의식>
인간의
세계시민교육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둘째, 세계시민교육이 육성하고자 하는 시민은 ‘지구적 의식와 도덕적 책임감을 가진, 세계적 의식과 태도와 행동적 실천을 겸비한 시민’이다.
셋째, 세계시민성의 개념을 정립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국가 시민성과의 정체성 갈등의 문제와 문화적 동질성을 전
세계화가 이루어지는 뒤켠에서는 반미감정과 반서구감정 또한 격화되고 있음은 분명 모순이 아닐 수 없다. 세계시민이 하나가 된다는 지구촌 시대에도 정체성에 기반한 분쟁은 끊이지 않고 있다. 정체성에 기반한 민족은 과거 세계를 변화시킨 거대한 담론인 정치와 경제의 이데올로기를 대신하여 20
세계화 시대를 적극적으로 주도해 나가려는 노력을 할 시기이다. 세계화 흐름에 수장되어 타문화의 파편들로 조합된 한국문화가 아닌, 우리의 역사의식과 우리의 정체성, 우리의 문화가 그 가치를 인정받고 성장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현재 한국과 한국문화의 위상은 어떠한가?
세계 추월
- 베스트팔렌 조약과 함께 주권국가 중심의 국제체제 형성, 정교분리가 이루어짐
- 계몽주의 사조와 함께 합리성을 기반으로 근대적인 교육 및 학문 제도 발전
⑤ 근대 유럽의 전개: 유럽통합 사상의 출현
- 개별 국가 간에 치열한 경쟁과 견제, 균형이 국제관계의 원리로 정착
- 유럽의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