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국, 개발도상국, 후진국 등과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는 것. 둘째는 사회 체제라는 측면에서인데, Horowitz가 저술한 책에 의하면 자본주의도 아니고 사회주의도 아닌 제 3의 사회체제를 가진 국가. 셋째는 중국의 정치적 의도에 의한 국제 정치적인 측면으로, 중국이 제 3세계에 대한 자주권을 공고히
세계시민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기의 이성적 정신에서 공중을 글로 대하는 식자의 자질을 자기 직무의 교란 없이 말하고 따질 수 있음
⇒ 즉, 계몽은 공론과 결부될 때, 세계시민의 지위를 논리적으로 전제
- 이성을 용기 있게 사용하는 사람은 소수일 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칸트는
'에서 시민사회와 NGO의 역할은 결코 경시될 수 없지만, 지금 NGO의 역할은 정부와UN 등 국제기관들과 파트너십 관계를 통해서만이 가능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 시민사회와 NGO가 어느 정도 '글로벌 거버넌스' 참여자로서 자격요건을 갖추고 있는가 하는 문제가 새로운 글로벌 아젠다가 되고 있다.
여러 약소국들과NGO들의 주장과 더해져 결국 인권관련 조항
이 UN헌장에 추가되기에 이른다(Gaer 1996). UN헌장 기초 당시 주요
정부대표들은 인권문제를 논의의 대상으로 인식하지 않고 있었다. 따
라서 이런 NGO의 활동이 없었다면 오늘날 국제인권법의 발전은 지난
한 과정을 경험해야 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