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민사회와 글로벌 NGO의 역할과 활동의 한계

 1  글로벌 시민사회와 글로벌 NGO의 역할과 활동의 한계-1
 2  글로벌 시민사회와 글로벌 NGO의 역할과 활동의 한계-2
 3  글로벌 시민사회와 글로벌 NGO의 역할과 활동의 한계-3
 4  글로벌 시민사회와 글로벌 NGO의 역할과 활동의 한계-4
 5  글로벌 시민사회와 글로벌 NGO의 역할과 활동의 한계-5
 6  글로벌 시민사회와 글로벌 NGO의 역할과 활동의 한계-6
 7  글로벌 시민사회와 글로벌 NGO의 역할과 활동의 한계-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글로벌 시민사회와 글로벌 NGO의 역할과 활동의 한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글로벌 시민사회와 NGO

Ⅰ. 글로벌 시민사회의 발전

Ⅱ. 글로벌 NGO의 역할

1. 글로벌 의제설정 역할
2. 국제적 협력 창출 역할
3. 정당성 부여 역할
4. 문제해결 역할
5. 갈등조정 역할
6. 정부와 비교되는 NGO 역할

Ⅲ. 글로벌 NGO 활동의 한계

1. NGO 커뮤니티의 지배
2. 글로벌 회담 참여 방해요인
3. 글로벌 회담 참여의 성과

Ⅳ. 글로벌 시민사회의 한계

1. 글로벌 차원?
2. 시민 차원?
3. 사회 차원?
4. 정부의 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 글로벌 시민사회와 NGO

NGO의 활동은 국제사회에서도 크게 활성화되어 있다. 최근 노벨평화상 수상 단체를 보더라도 NGO들의 위세가 대단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과거에는 특정 인물이나 UN기관들이 수상했던 것과는 매우 대조적이다. 그만큼 국제사회에서 NGO들이 막중한 역할을 수행하는 위상을 갖춰가고 있다. 1999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국경없는 의사회'(MSF)는 세계 도처의 분쟁지역과 난민지역 등 인도적 구호를 필요로 하는 곳이면 어디나 언제든지 신속하게 의료진을 파견하는 글로벌 NGO이다. 또 1997년에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대인지뢰금지협약 국제운동(ICBL)은 23개국을 대표하는 350여 개의 인도적 NGO들과 무기감축 NGO들로 구성된 연합체로서, 인터넷, 팩스, e-mail 등 창의적인 기술과 방법을 동원하여 14개월 만에 122개국이 대인지뢰금지 협약에 서명하도록 하는 큰 성과를 올렸다.

1) 글로벌 시민사회의 발전

지구촌은 일제히 '시민사회의 시대','NGO 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것 같다. 지구촌 곳곳, 글로벌 차원에서 시민사회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는 관찰과 보고들이 속속 축적되며, 학계의 이론화와 패러다임 논의로 발전되면서 이제 많은 지구촌사람들이 자연스럽게 '글로벌 시민사회'를 얘기하고 있다.
'글로벌 시민사회' 논의는 글로벌 차원에서 고루 진행되고 있다. 그 얘기들은 서구에서 만들어낸 얘기로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동구권이나 아프리카 저개발 세계를 포함한 제3세계 어디서나 들려오는 같은 목소리이다. UN과 같은 국제회의장에서만 외치는 메아리에 그치는 게 아니라 세계 어느 지역, 국가, 지방에서도 토의되고 있는 일반적인 것이다. 또 특정 정파에 치우쳐 정치적 색깔을 내세우고 있는 게 아니라 보수파, 진보파, 중도파 등 정파의 울타리를 초월한다는 점을 주목해볼 수 있다.
그럼에도 지금의 시민사회에 대한 논의는 일방적인 긍정으로 생각하는 만큼 간단하거나 단순한 것은 아니다. 시민사회의 태동 혹은 발전에 대한 배경과 의미 그리고 필요성에 대해서는 어떤 '철학적 합의'가 수렴되고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시민사회의 건강성, 특히 국가 혹
은 정부에 대한 관계에서 시민사회의 위상과 역할, 그리고 각 정파의 정치적 의도와 기대 측면에 대해서는 상당한 '정치적 불협화음'이 잠재해 있다. 현실정치에서 제기되는 시민사회의 역할에 대해.그리고 시민사회가 추구하는 목표에 대해 회의를 갖고 비판하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은 것이 사실이다. 특히 '주권'과 관련된 공공정책 사안들에 대한 정부와 시민사회 사이의 정정한 주도권 다들의 경우, 많은 선진사회에서는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며 공조와 파트너십으로 발전되는 국면이지만 제3세계 국가들에서는 '시민의 부재' 전통과 같은 정치문화적 요인 때문에도 국가에 대한 지나친 의존과 시민사회의 답보상태 내지는 오
히려 민주화에 역행하는 추세마저 일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글로벌 거버넌스'에서 시민사회와 NGO의 역할은 결코 경시될 수 없지만, 지금 NGO의 역할은 정부와UN 등 국제기관들과 파트너십 관계를 통해서만이 가능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 시민사회와 NGO가 어느 정도 '글로벌 거버넌스' 참여자로서 자격요건을 갖추고 있는가 하는 문제가 새로운 글로벌 아젠다가 되고 있다.
참고문헌
-주성수(2003). ‘기업시민정신과 NGO’
-박재영(1998). ‘국제기구정치론’. 법문사
-서영진, 주성수(2000). ‘UN, NGO, 글로벌 시민사회’
-김선미(2003). ‘정책과정에서의 NGO의 영향력과 분석모델’
-이형진 역(2000). ‘NPO란 무엇인가’
-조희연(2000). ‘한국 시민사회단체(NGO)의 역사, 현황과 과제’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가를 받은 자료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