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가 스스로 임금을 결정하고 자본가가 그 나머지를 갖는 것을 생각하지 않는다.
◇제도, 이것은 짧은 생애를 살 수밖에 없는 인간에게는 주어져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그러나 제도는 불변의 것이 아니다. 그런데 너무나 많은 사람들은 자기가 몸담고 있는 현재의 사회 형태가 영원히 계속될
세기말 부르조아 혁명이 전유럽에 걸쳐 파급시켰던, 봉건제에 반대하는 인민해방투쟁이 폭발하던 역사적 상황이었다.
낭만주의는 고전주의에 대신하여, 이러한 상태를 반영하면서 출연하였는데, 그 반영은 방식에 있어 상호 대립하는 두가지 경향을 보였다. 그 하나는 자본주의의 승리에 대한 반동으
노동자들의 소득은 상당히 증가해왔기 때문이다. 노동 계급의 풍요는 ‘중간 계급 사회’로 갈 수 있는 또 하나의 길을 시사한다. 아마도 블루칼라 노동자들이 점점 풍요로워짐에 따라 그들은 점점 중간 계급 화할 것이다. 1960년대 들어 골드소르프와 그의 동료들은 부르주아화 가설에 대한 유명한 여
혁신의 동기를 제공하여, 방적기와 직조기의 연이은 혁신이 이루어졌고, 이는 다시 값싸고도 능률적이며 지리적 제한에 구애받지 않는 새로운 동력원으로서 증기력과 증기 기관의 혁신을 촉발했다. 그 결과 종래의 가내수공업적인 단계를 넘어서서 보다 새롭고 노동집약적인 공장제생산이 출현했다.
자본주의 공리계는 오직 이런 하나의 계급만을 요구하며 그런 하나의 계급만을 생산한다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부르주아지는 ‘보편적 계급’이며 그들의 법이 잘 보여주듯이 보편주의를 추구한다. 그들의 사고와 행동을 정의하는 것이 자본주의적 공리라는 보편적 ‘원리’기 때문이다. 시민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