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의 탄생의 시대배경

 1  낭만주의의 탄생의 시대배경-1
 2  낭만주의의 탄생의 시대배경-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낭만주의의 탄생의 시대배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민사회의 등장
2. 산업혁명
3. 낭만주의의 두 양상
본문내용
18세기 후반 서유럽에서는 시민혁명과 함께 또 하나의 혁명 즉 산업혁명이 일어났다. 각종 기계의 발명 및 기술혁신으로 이루어진 생산력의 비약적이고 지속적인 발전은 전 산업분야에 파급되면서 경제구조와 사회구조, 그리고 정치에 큰 변화를 야기했다. 산업혁명은 민족국가 간의 치열한 상호경쟁, 광대한 식민지와 시장의 보유, 초기 자본주의의 발전에 따른 기업가계층의 광범위한 활력과 함께, 르네상스 이래 지속돼온 세계에 대한 합리적 태도 및 무한한 지배의 욕구 등 지리상 발견 이후 유럽의 모든 발전이 누적된 복합적 결과였다.
농업자본주의가 일찍 성립됐으며, 명예혁명 이후 정치, 사회적 안정과 상인층의 성장이 이루어졌던 영국에서는 특히 18세기 이후 농업혁명이 일어나면서 식량생산은 증대됐지만 소농이 몰락하여 산업예비군으로 형성되었다. 여기에 넓은 해외시장과 중세적 제약이 없는 국내시장, 석탄과 철광 등 풍부한 자원, 영국은행 등 근대적 금융제도는 자유로운 경제활동을 자극해 산업혁명의 최초의 움직임을 가능케 했다.
면직물 공업 분야에서 시작된 새로운 기계의 발명으로 종래의 가내수공업적인 단계를 넘어서서 새로운 공장제 생산이 출현했으며, 이는 제철공업 및 석탄공업을 자극하고, 교통과 통신을 발전시켰다. 종전의 농업사회와는 다른 산업사회를 출현시키고 풍요로운 삶의 가능성을 제공하여 신석기 시대의 농업혁명 이후 인류의 생활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산업혁명은 또 한편 자본가계급 곧 부르주아지와 임금노동자계급 곧 프롤레타리아트라는 양단 계급을 형성시켜 분배문제, 노동문제, 도시문제 등 각종 사회문제와 정치, 경제적 투쟁을 야기해 현대 사회가 아직도 직면해 있는 많은 과제를 남겨놓았다.
예술상의 창작 방법으로서 19세기의 20~30년대에 유럽에서 나타났다. 여기에는 당시의 사회적 상황이 반영되어 있고, 따라서 단지 예술만이 아니라 철학의 사고 방법에도 그 사조가 나타나고 있다. 그 사회 상태란 프랑스의 18세기말 부르조아 혁명이 전유럽에 걸쳐 파급시켰던, 봉건제에 반대하는 인민해방투쟁이 폭발하던 역사적 상황이었다.
낭만주의는 고전주의에 대신하여, 이러한 상태를 반영하면서 출연하였는데, 그 반영은 방식에 있어 상호 대립하는 두가지 경향을 보였다. 그 하나는 자본주의의 승리에 대한 반동으로 나타나, 새로운 시대에 등을 돌리고 인민의 해방투쟁을 거부하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