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물질적인 우주적 힘이 쇼펜하우어를 신이라는 관념으로 이끌지는 않았다. 대신 그는 의지가 모든 고통의 원인이라고 보았다. 의지는 결코 만족을 가져오지 않고 더 큰 욕망을 낳을 뿐이기 때문이다. 니체는 비관주의를 거부했지만, 한동안은 쇼펜하우어의 우울하고 비관적인 세계관을 받아들였다.
주의를 거부했지만, 한동안은 쇼펜하우어의 우울하고 비관적인 세계관을 받아들였다.
1867년에 니체는 학문을 중단하고 프로이센 군대에서 복무했다. 그런데 포병 연대에서 근무 중 큰 부상을 입고 이후 별로 좋지 않던 건강이 더욱 나빠졌다. 건강이 회복되는 동안 그는 학자로서 사는 것과 특히 고전
연구해 보기로 결심했다. 그래서 본 논문을 포스트모더니즘을 정확하게 이해하려고 시도했으며, 포스트모더니즘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인간론을 파악하고, 그 위협적인 인간론에 대해서 칼빈적인 대안을 제시해보려고 했다. 성경의 진리로 시대를 진단하고, 진리를 재해석하는 문제를 통해 기독교적
세대를 막론하고 언제나 미완성이며 일시적이라는 특징을 가진다. 이는 곧 새로운 형태와 내용을 계속해서 추구함을 뜻하며, 게다가 이러한 지속적인 변화는 매우 역동적이다. 기성세대의 문화는 오랜 시간을 거치면서 체계적으로 문화가 형성되어 비교적 오래 지속되는 반면, 청소년문화는 청소년들
세계교회협의회(WCC)의 운동에 대하여 무엇이 신학적으로 옳고 그른 것인지에 대한 평가를 내려할 시점에 놓여 있다. 그리고 그것을 여과 없이 받아들이고 있는 현대교회의 모습 속에서 성경이 말하고 있는 개혁주의적 교회연합과 통일성의 진정한 의미와 근거가 절실히 필요함을 요청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