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념적 성향을 분명 하게 나타내었다는 점이다. 이것은 보수와 진보의 이념성향에 따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계가 구분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며, 한국사회 내의 보수와 진보라는 균열구조가 대두되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는, 갈등세력 간의 힘의 수준이 대등해졌다는 것이다. 이는 보수
한국의 정치적·사회적 세력들은 ‘선거’라는 민주주의의 프레임 속에서 각축하고 있다. 이를 통해 민주주의적 경쟁 프레임이 정착하였고, 따라서 이는 아무도 부정하지 못하는 경쟁의 프레임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격 렬하게 이념갈등으로 표출되고 있다. 우리가 사는 민주주의는 언제나 갈등과 경
가능성이 그로 하여금 그야말로 '미국적인' 생각을 펼치게 했던 것이다. 이제 듀이는 관념적인 사유에서 벗어나 실용성에 바탕을 둔 새로운 지식관을 펼쳐 보이기 시작한다.
학자들은 '지식을 위한 지식'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듀이는 생활에 변화를 가져오지 못하고 그 자체로 추구되는 지
한국인의 마음속에 지워지지 않고 오래 남는 문학작품을 읽음으로써 마치 바다와 산맥이 있고 색다른 벌판과 강이 흐르는 것처럼 우리가 살아온 생각의 지도, 마음의 풍경이 되는 것을 느껴보아야 하겠다.
김유정의 소설은 주로 농촌 현실의 문제성을 많이 노출시키지만, 그 문제성이 현장의 아픔을
한국인의 마음속에 지워지지 않고 오래 남는 문학작품을 읽음으로써 마치 바다와 산맥이 있고 색다른 벌판과 강이 흐르는 것처럼 우리가 살아온 생각의 지도, 마음의 풍경이 되는 것을 느껴보아야 하겠다.
김유정의 소설은 주로 농촌 현실의 문제성을 많이 노출시키지만, 그 문제성이 현장의 아픔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