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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민정음 언해본 (訓民正音 諺解本)>
1. 원문
2. 개관
<훈민정음 언해본>은 <세종 어제 훈민정음 (世宗 御製 訓民正音)>이라고도 하는데, <월인석보>(희방사본)의 첫째 권의 책 머리에 실린 것이다. 한문본인 <훈민정음 해례본(解例本)>에 나타난 예의(例義)만을 국
세종의 휘(諱)는 도요, 자(字)는 원정(元正)으로 1497년(태조 6) 4월 10일(양력 5월 15일)에 한성부 북부 준수방(俊秀坊)에서 이방원(李芳遠)의 셋째 아들로 태어났다. 본관(本貫)은 전주이다.
아버지 이방원(1367-1422)는 조선 태조 이성계(李成桂)와 그의 향처(鄕妻)인 신의왕후(神懿王后) 한(韓)씨의 다섯 째 아
Ⅰ. 훈민정음의 창제
1. 훈민정음 창제의 배경
세종대의 정치는 기본적으로 민본 또는 민생정치라고 표현 할 수 있다. 그 예로 첫째, 변방의 외적을 물리쳐 국가를 외침으로부터 안정시켰다는 점이다. 둘째, 백성들의 여론을 조사하고 수렴하여 백성의 실정에 맞도록 조세 제도를 개혁한 것이다. 셋째,
1. 외국인 노동자, 또는 다문화 가정에 대한 편견의 근원과 극복방안을 직접 또는 간접적인 경험을 통해 접한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논술하시오.
Ⅰ. 서론
이전까지 국제결혼, 이중 문화가정 등으로 불리던 국제결혼가족을 몇 년 전부터 다문화가정이라 불리고 있다. 다문화가정이라는 용어는
훈민(訓民)을 표방하면서 백성을 교화해야 질서가 유지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 그렇게 하는 이념을 마련하기위해 유학을 신유학으로 이해하고 성리학을 체계화했다.
왕조의 지속과는 상관없이 고려전기와 고려후기에는 이질성이, 고려후기와 조선전기에는 동실정이 두드러진다. 고려후기 신흥사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