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사이에는 이질성이, 고려후기와 조선전기 사이에는 동질성이 더욱 두드러지는데, 이는 고려후기 신흥사대부가 주장하던 사상과 문학이 조선전기에 정착되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신유학 사상이나 한문학, 경기체가, 가사, 시조 등에서도 지속성이 인정된다. 이후 조선후기에서는 중세사회를
중세후기문학 제 2기 조선전기
1. 조선왕조 한문학의 정착
1.1. 전반적 양상
1932년에 고려가 망하고 조선왕조가 들어선 변화보다 불교를 최고 이념으로 삼은 귀족을 대신해서 유학을 내세우는 사대부가 집권층으로 등장한 데서 실질적인 변화의 양상을 찾아야 한다. 사대부는 신분적 특권보다 스
Ⅰ. 개요
문학사적 지식을 바탕으로 문학의 이해․감상․창작 활동들이 어느 정도 수행되었을 때, 보다 높은 수준의 상위 단계에서는 이러한 활동들을 바탕으로 이 세계를 자기 나름대로 정리하고 질서화하는 주체적 관점 형성의 단계를 상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문학 작품들에
문학은 이것이 지니는 문제를 파헤치고 그것의 대안적 전망을 끊임없이 탐색해 왔다고 말할 수 있다.
고전문학도 인문학의 한 부문을 차지하고 있다. 고전문학의 연구전망이 오늘날의 학문적 주류의 폐해를 극복하는 대안을 모색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런데 시간적으로 지나간 시점에서 바라보
조선시가문학에서 가사도 임·병양란을 전후하여 전·후기로 구분한다. 조선후기는 봉건제도의 내적 모순으로 인해 기존 질서가 점차 붕괴되면서 새로운 질서를 희구하던 변동의 시기이다. 이 시기는 가사의 작가층이 확대되고 전기의 가사형식이 많이 파괴되어 새로운 모습을 가진 작품들이 많이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