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고토에 한 4군 설치 → 토착민의 강한 반 발 → A.D. 313년 한4군의 완전 소멸
3) 부족연맹사회
B.C. 4세기경 철기문화의 유입 → 농업생산력 증대, 경제기반의 확대, 여러 계통의 융합 → 부여, 고구려, 옥저, 동예, 삼한 성립
정치․사회
경제
제천행사
풍속
특산물
아니리와 창
라. 판소리의 박자는 4박자 중심의 기본 장단
마. 12마당
바. 근원설화 → 판소리 → 판소리계 소설
변강쇠가
1. 신재효 지음(판소리 전념, 국창 진채선 같은 명창 배출)
2. 성격은 양반적 성향이 전혀 끼여들지 못한 강한 개성
3. 현전하는 판소리 가운데 유일하게 하층의 문화만이 존재
조선조는 성리학이 통치 이념이었고, 성리학의 기본 이념이 민본주의인데, 이를 적극적으로 실천한 것이 바로 한글이다.
또, 세종은 '사람들로 하여금 쉽게 익히어 날마다 사용함에 편안하게 하고자' 한다고 했는데, 이는 실용 정신으로 설명할 수 있다. 정인지는 다음과 같이 한글의 편리함을 부연
토산물로 대체됨으로써 세종은 국내의 채광을 전폐하여 이를 보호하였다. 이것은 세종 당시에 있어서는 외교의 큰 승리였으며 폐광은 상대적으로 이들 광물을 국가가 보호한 것이었다고 볼 수 있다.
2. 대 여진 관계와 북방 개척
조선은 국가 초기부터 여진과 일본같이 이웃한 나라에.................
일본을 포함하는 유교문화권 또는 한자문화권에서 사대의 ‘사(事)’는 ‘섬긴다(奉)’는 좋은뜻으로 사용되어 왔다. ≪효경≫ 개종명의장편(開宗明義章篇)에 “무릇 효는 부모를 섬기는 것이 첫째이고, 임금을 섬기는 것이 다음이고, 자기자신을 완성시키는 것이 마지막이다(夫孝 始於事親 中於事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