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문화의 어원은 라틴어의 `cultura`로 본래는 경작이나 재배의 뜻이었는데 세월이 지나면서 의미가 계속 확대 파생되어 왔다. ‘인류가 창조한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총화’, ‘인위가 개재된 모든 것’, ‘사회와 구별되는 독자적이고 고답적인 정신세계’, ‘인간의 노동 과정에 따라서 사회
가야의 역사
가야는 한반도 남쪽에 있었던 변한의 12개 작은 나라들을 통합해 세운 연맹 왕국이었는데요 대표적인 6가야에는 김해의 금관가야를 비롯하여 경상북도 고령의 대가야, 경상남도 함안의 아라가야, 고성의 소가야가 있었습니다.
이외에 경상북도 성주의 성산가야, 진주의 고령가야 등 여섯
소가야(小伽耶)·금관가야(金官伽耶)·비화가야(非火伽耶)가 있었다고 전해진다.가야를 알아보기위해 버스에 올라타서 제일 처음으로 간 곳은 국립김해박물관이었다.그곳에서 토기들을 가장 먼저 보았는데 겹입술토기,민무늬 토기,붉은 간토기등 종류가 다양했다.또 달모양과 별모양의 도끼를 보았는
소가야(고성)
* 가야 연맹의 주도권 : 금관 가야(초기) → 고구려 침입 → 대가야(후기) 중심
③ 금관 가야의 성장 ⇒ 김해 지역 중심
* 성장 조건 : 낙동강 하류 → 해상 활동에 유리한 입지 조건,
철의 생산 및 교역 활동 기반
* 김해 지방 : 질 좋은 철 풍부
→ 철제 무기 제작, 철(덩이쇠)을 화폐와 같
소가야 등을 장악하면서 고령의 대가야를 압박 →대가야는 백제의 진출에 맞서 신라와 연합 시도.
이로써 백제와 신라는 각각 함안의 안라가야와 고령의 대가야를 앞세워 낙동강 서쪽의 옛 가야지역의 영유권을 확보하기 위하여 치열한 대립.
성왕은 대가야안라 등의 7개 소국 대표들과 두 차례의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