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극장 원각사가 개관되었고 이 본격적인 소극장이 생기면서 침체해 있던 공연예술계가 생기를 찾았고 극단들도 몇 개 더 조직되었다. 원각사는 시설도 비교적 좋았고 내부나 극장 안이 정취가 풍기도록 꾸며져 있었는데, 불행히도 1960년 12월에 불이 나서 전소됨으로서 소극장 운동은 좌절되고 말았다
Ⅰ. 상업주의와 소극장운동
소극장운동은 78년 6월 1차로 암담한 위기에 처했다. 실험극장, 삼일로창고극장, 중앙소극장등이 건축법, 소방법에 묶여 폐쇄 위기를 맞은 것이다. 당국이 소극장을 연극개념으로서가 아니 유흥장 개념으로 취급해 조건을 갖추지 못한 소극장들을 폐쇄하라고 으름장을 놓
Ⅰ. 서론
연극·무용 등의 예술작품을 감상하기 위한 오디토리엄을 주요 부분으로 하는 건축물을 극장이라 하는데, 원래는 극장에 소속된 상연단체까지 포함하는 개념이었다. 따라서 극장 건축에는 객석·로비 등 감상을 위한 시설, 상연을 위한 시설, 연습실 등 상연을 준비하는 시설, 관리·운영 시
Ⅰ. 1910년대의 독립운동
미주한인사회에서 박용만 등이 제기한 ‘정부’수립론은 국외 독립운동기지화의 핵심 거점인 노령 연해주 지역에서의 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1864년 이후 형성되기 시작한 노령 연해주의 한인사회는 1910년의 ‘합방’까지 20여만 명을 헤아렸다. 이들은 황무지 개척과 러
Ⅰ. 1950년대의 시
김규동은 1950년대를 산 고민하는 지식인이었다. 개인으로 쉽게 감당할 수 없는 현실의 무게였던 해방과 한국 전쟁을 겪으면서, 폐허화된 육체와 정신을 뒤돌아볼 수밖에 없었던 평범한 인간이었다. 그렇기에 그는 “한 사람의 시인이 발표하는 그때그때의 작품은 일정한 사회의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