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상업주의와 소극장운동소극장운동은 78년 6월 1차로 암담한 위기에 처했다. 실험극장, 삼일로창고극장, 중앙소극장등이 건축법, 소방법에 묶여 폐쇄 위기를 맞은 것이다. 당국이 소극장을 연극개념으로서가 아니 유흥장 개념으로 취급해 조건을 갖추지 못한 소극장들을 폐쇄하라고 으름장을 놓
1) 현실 대처 자세
일본은 1931년 만주사변, 37년 중일전쟁을 거치면서 우리 민족에 대한 통치를 ‘문화통치’에서 ‘민족말살정책’으로 변화하였다. 따라서 우리 민족에 대한 탄압을 더욱 강화하였으며 이는 작가들에게 있어서 강한 검열, 그로 인한 삭제·개제금지 등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활동 시기
1963년 차범석은 극단 ‘산하’를 창단했다. 극단 ‘산하’의 창단 목표는 ‘연극의 전문화와 연극의 대중화’였다. ‘산하’ 활동 시기는 그에게 있어 극작술 정립기로, 사회 비판적 고발 의식에서 인간 내면 의식으로 작가 의식이 변모하는 단계이다.
극단 ‘산하’는 동인제 극단으로서
저널리즘적 폭거에 대해서도 침묵으로 일관했다. 겨우 한다는 것이 신문의 방송프로그램 평이나 연예평 정도였다.
1987년 언론기본법이 폐기되고 언론사 설립의 자유가 주어지면서 한겨레신문의 등장은 언론계 내부의 비리를 고발하는 시발점이 됐다. 이때도 방송사들은 침묵을 지켰다. 보사부 기자단
활동 전반을 포함하는 사회적 대화 일체를 뜻한다.
① 보도의 기능: 환경감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신문의 뉴스가 주로 이 기능을 담당한다.
② 지도의 기능: 환경에 대한 적절한 대책을 마련해주는 일이다. 상관조정의 기능이라고도 하는데 해설기사를 비롯하여 논평기사, 사설 및 교육